야권이 21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부역자’이자 ‘배후 책사’인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 구속 수사를 검찰에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대통령과 최순실의 국정 농단과 국기 문란에 방조하고 동조했던 핵심 부역자들에 대한 단죄가 이어져야 한다”며 “김기춘 전 실장과 우병우 전 수석”을 지목했다.

“김기춘 전 실장은 ‘왕실장’ ‘기춘대원군’으로 불리며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고, 국정농단을 주도했다. 심지어 지금도 ‘그림자 실세’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우병우 전 수석도 다르지 않다. 김 전 실장의 뒤를 이어 검찰 조직을 권력의 주구로 만들었고, 인사 전횡을 휘두르며 군림해온 사실상의 주역이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김기춘씨가 아직도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는 모습은 보기 역겹다”고 질타했다. “최순실을 소개시켜 준 것은 김기춘 전실장이라고 진술하였고, 김기춘씨가 일본 차병원에서 면역세포치료를 받았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수첩에서는 김기춘씨가 KBS인사에도 개입한 단서가 나왔다. 최순실 소유 빌딩에서 김기춘씨를 봤다는 증언도 잇따르고 있다.”

그는 “더 심각한 문제는 김기춘 부두목의 헌정파괴행위는 과거형이 아니”라고 말했다. “지금도 박근혜 대통령의 배후에서 반격시나리오를 짜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면서 “김 부두목이 더 이상 헌정파괴에 가담하지 않도록 시급한 조치가 긴급하게 필요한 이유”라고 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도 “국정농단의 또 다른 핵심인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법망 밖에 있으며, 인사전횡으로 검찰조직을 사유화한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여전히 검찰 위에서 국민을 비웃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헌정유린의 두 몸통이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이라면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수석은 그 몸통의 중요 장기와 같다”며 “검찰은 서둘러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우병우 민정수석을 구속수사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