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제71차회의 3위원회에서 북한 인권결의안이 채택된 데 대해, 북한은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하지만 어떠한 조치를 내릴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7일 북한 인권결의안 채택에 대해 유엔주재 북한 상임대표부가 공보문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공보문은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이 있지도 않는 우리의 인권문제를 정치화, 극대화하여 우리 공화국을 압살하려는 정치적 목적에서 출발하고 모략과 공모결탁의 산물로서 진정한 인권보호증진과는 아무런 인연이 없다"고 항변했다.

"존재하지도 않는 우리 해외노동자들의 강제노동, 착취문제, 인권과 무관한 핵 및 미사일 문제까지 걸고든 것은 결의가 미국의 대조선제재소동에 합세하여 우리를 고립압살하려는 정치적 목적을 추구하고있다는 것이 명백하다."

이어 "인민대중의 인권을 책임지고 끊임없이 보호증진시켜나가는 것은 우리 공화국정부의 일관한 정책"이라며 "인민자신이 신념으로 선택하고 공고발전시켜온 사회주의제도와 자본주의가 가질 수도 흉내낼 수도 없는 우리의 참다운 인권보장제도에 대하여 무한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인권결의안을 발의한 일본 정부를 향해 과거사 청산을 촉구하면서 "무슨 수를 써서라도 어떻게 하나 세상을 기만하여 우리 인민의 삶의 요람인 사회주의제도를 없애보려는 불순한 정치적 목적을 추구하고있다는 것을 실증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국제인권분야에서 진정한 대화와 협력을 바라지만 인권문제를 걸고 벌어지는 우리 공화국에 대한 적대행위가 가증되는데 대응한 모든 조치들을 강구해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