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9년 9월 태풍 '사라호'로 남측 전역이 수해를 입은 당시, 북한이 대남 지원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당시 이승만 정부는 선전책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북한 웹 사이트 <조선의오늘>은 23일 "1959년 9월, 예년에 없던 비바람과 큰물이 온 남녘땅을 휩쓸었다"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결정 60호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사이트에 따르면, 당시 9월 23일 김일성 주석의 지시로 내려진 내각결정 60호는 1차적으로 쌀 3만 석, 직물 100만 마, 신발 10만 켤레, 시멘트 10만 포대, 목재 150만 재 등을 남측에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에 당시 이승만 정부는 "선전책이고 논평할 가치가 없다"고 수령을 거부했다. 

당시 <동아일보> 9월 25일자는 "외무부 대변인은 24일 상오 북한 괴뢰가 이번 태풍 사라호로 입은 풍수해에 구호물자를 보내겠다고 제의한 것은 일종의 선전책이며 논평할 가치조차 없다고 일소에 붙였다. 동 대변인은 북한에 있는 우리 동포들이 괴뢰의 폭정하에 굶주리고 있음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노동신문> 보도를 보면 1959년도 9월 23일에 '남한에 풍수해 이재민에 대해서 구호물품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이렇게 되어 있다. 그리고 우리 정부는 9월 24일 거절한 것으로 되어 있다. 너무 오래된 이야기라 자세한 내용은 알려줄 수가 없다"고 확인했다.

그리고 북한이 '내각결정 60호'를 공개한 데 배경에 대해 "과연 남쪽 정부에 간접적으로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냐, 그렇게 보기에는 저는 개인적으로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1984년 8월 서울지역 최악홍수사태 당시 쌀 5만석, 옷감 50만m, 시멘트 10만t, 의약품 등을 보내겠다고 제의했다. 당시 전두환 정부는 아시안게임과 올림픽을 앞두고 한반도 평화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이를 받아들였다.

이는 1985년 남북적십자회 본회담 개최와 같은 해 9월 분단 이후 첫 남북 이산가족상봉으로 이어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