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가 무슨 이유로 소녀상 철거를 당연하다는 듯이 요구하는지 정부에 묻지 않을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대변인이 8일 오전 현안브리핑을에서, 7일 라오스 비엔티안 한.일 정상회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소녀상 철거를 포함한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했다’는 일본 언론들의 보도를 거론한 뒤, 이같이 다그쳤다.

“아베 총리의 소녀상 철거 요구는 박근혜 정부가 부인해온 이면합의의 존재를 강하게 암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금 대변인은 “10억엔 줬으니 소녀상 철거하라는 일본 정부의 후안무치한 요구에 정부가 왜 단호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끌려 다녔는지 이제야 이유를 알 것 같다”면서 “박근혜 정부는 이미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한 이면합의에 대해서 피해자 할머니들과 국민들에게 분명하게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전날 아베 총리가 10억엔 송금 ‘완료’를 강조하며 “소녀상 문제를 포함해 합의의 착실한 실시 노력”을 요구한 것은 “위안부 할머니들은 물론 우리 국민들의 정서와 역사 인식을 깡그리 무시한 오만한 행태”라고 비난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8일 ‘위안부’ 피해자 쉼터인 경기도 광주시 나눔의집을 찾았다.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그는 “나눔의 집 어르신들 중에서 여섯 분께서 1억 수령을 하지 않으셨다고 알고 있다”며 “그건 정말 소리 없는 절규”라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또한 “정부가 일본정부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금 정부는 일본정부가 사죄했고, 그리고 예산수령 했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죄 받았다고 생각하는 사람, 일본정부가 책임을 졌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일본이 10억 엔 지급의 대가로 소녀상 철거를 압박한 것과 관련 청와대 관계자가 확인해주기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는 보도를 거론하며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고 개탄했다. 

그는 “일본의 모욕적인 행동보다 제대로 답조차 안하는 정부의 국민무시가 더욱 문제”라며, “위안부 합의에 관련한 정부의 행태에 강력히 문제제기하며 굴욕적 한일협상의 진실을 규명하고 그 책임을 분명히 물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심상정 대표는 아베 총리의 ‘소녀상 철거’ 요구에 박 대통령이 “한일합의를 성실히 이행”하자고 답했다며 “박 대통령이 말한 ‘성실한 이행’에 소녀상 철거가 포함된 것인지, 아닌지 명백히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