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8.15를 계기로 열자고 제의한 '조선반도의 평화와 자주통일을 위한 북.남.해외 제정당, 단체, 개별인사들의 연석회의'가 남측 당국의 방해와 남측 준비위원회 미결성으로 개최가 어렵다고 밝혔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일 "연석회의 북측준비위원회 협의회가 2일 평양에서 진행되였다"며 "북과 남, 해외에서 지금까지 추진하여온 연석회의 준비사업정형을 전반적으로 요해하고 연석회의를 성사시키는데서 나서는 제반 문제들이 토의되였다"고 보도했다.

여기서는 지난달 27일 해외측 준비위원회 결성과 남측 각계의 연석회의 지지를 평가한 반면, "남조선 당국의 악랄한 방해책동으로 말미암아 연석회의개최를 위한 준비사업에서 엄중한 난관이 조성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남측 준비위원회가 결성되지 못해 전민족공동준비위원회 결성이 지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오는 8.15 계기 연석회의 개최가 불가능하다고 판단, 남북.해외측이 연석회의 추진을 위한 실무회의를 시급히 열고 앞으로 활동방향을 협의하고 대책을 마련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협의회 참가자들은 "남조선 당국이 우리의 정당한 제안을 거부하고 남조선 각 정당, 단체, 개별인사들의 연석회의 개최를 위한 준비활동을 가로막아나서고 있는 것은 그 무엇으로써도 합리화할 수 없는 천만부당한 반민족적, 반통일적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내외반통일세력의 방해책동으로 하여 올해 8.15를 계기로 연석회의를 개최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였지만 북과 남, 해외의 제정당, 단체, 개별인사들이 참가하는 전민족적인 통일대회합은 어떤 일이 있어도 성사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평화와 나라의 자주통일을 실현하는데서 사변적 의의를 가지게 될 연석회의를 반드시 성사시키기 위하여 남조선과 해외의 각계각층과의 긴밀한 연계 밑에 보다 적극적이며 인내성있는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