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3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조평통 성명에 대한 정부 입장을 밝혔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북한이 2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성명을 통해 ‘무자비한 물리적 선택’을 거론한데 대해 정부는 3일 ‘강력한 유감’을 표시하고 북측의 ‘선 비핵화 조치’ 입장을 재확인했다.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3일 오전 10시 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얼마 전까지 여러 기관과 보도매체를 통해서 대화를 주장했다. 그러다가 어제 조평통 성명을 통해서 태도를 돌변했다”며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정준희 대변인은 “초강경 공세, 무자비한 물리적 선택을 운운하면서 또 다시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며 “북한의 이러한 모습은 그간의 대화주장이 진정성이 없는 선전공세였을 뿐이라는 점을 스스로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의 도발 위협에 흔들림 없이 북한과의 대화에 있어 비핵화 조치가 최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확고하게 견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북한은 무모한 도발 위협을 중단하고, 핵을 포기하고 변화를 선택함으로써 남북관계를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길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북한 조평통은 2일 성명을 발표, 최근 북측의 ‘대화 공세’를 남측이 거부한데 대해 “긴장완화와 평화보장을 위한 우리의 정당한 제의를 무모한 군사적 망동으로 거부해 나선다면 남조선 당국에 가해지는 우리의 대응은 무자비한 물리적 선택으로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대변은 또한 최근 또다시 북한의 해외식당에서 탈북자들이 입국한 것을 두고 북측이 ‘강제납치’설을 주장한데 대해 “북한의 허무맹랑한 주장에 대해서 일일이 대응할 가치가 사실은 없다”고 전제하고 “북한은 자유의사에 따라서 탈출한 사람들을 ‘유인납치다’라고 왜곡 주장하고, 우리 측에 대해서 이러한 막무가내 식 위협과 근거 없는 주장을 되풀이하는 것, 이런 반복하는 행위들은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북한은 계속되는 탈북사태에 대해서 스스로 돌아보고, 북한 주민들의 인권과 민생을 되살리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는 2일자 대변인 담화를 통해 중국 소재 북한식당 종업원들이 지난 4월 13명에 이어 1일 또다시 3명이 한국에 입국한데 대해 “이번 사건 역시 우리주민 12명을 집단유괴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괴뢰국정원깡패들의 조직적이며 계획적인 비열한 강제납치행위”라고 첫 반응을 내놓았다.

(추가, 12:1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