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민무력부가 24일 남북군사당국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다시 요구했다. 하지만 국방부는 북한 비핵화가 우선이라는 원칙에 따라 북한 인민무력부의 요구에 응하지 않는 무시전략을 쓰고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4일 북한 인민무력부가 남북군사당국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접촉을 가질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통지문을 발송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21일에 이어 두 번째다.

통지문은 "우리가 요구하는 북남군사당국회담의 목적은 조선반도에 조성된 군사적 긴장조성의 선후차나 책임한계를 따지자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군사분계선과 서해열점지역에서의 군사적 충돌위험과 같은 초미의 문제들을 시급히 논의, 해결하기를 바라는 온 겨레의 기대와 의사를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쌍방사이에 불씨가 튕긴다면 그것은 기필코 확전될 것이며 그 피해는 우리 민족이 입게 될 것"이라며 "그 무엇도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최상의 방도인 대화를 거부하고 협상을 외면하는 전제나 구실로 될 수 없다"고 대화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북남군사당국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5월말 또는 6월초에 가지자는 우리측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오늘의 첨예한 북과 남사이의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하여 나라의 평화와 민족의 안전을 보장하자는 우리의 요구에 지체없이 응해나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는 지난 24일 오후 5시40분경 서해지구 군 통신선으로 전통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방부는 이번 전통문에 대한 답신을 보내지 않을 방침으로 알려졌다.

지난 23일 답신에 국방부는 "현 한반도의 긴장 고조 상황은 북측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도발적 행동으로 인한 것임을 강조하고, 북핵 문제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없이 군사회담을 제안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비핵화에 대한 북측의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즉,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최우선으로 돼야 한다는 정부의 입장에서 한발치도 나가지 않은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