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민무력부가 오는 5월 말 또는 6월 초 중 편리한 장소에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갖자고 21일 제의했다. 이번 통지문은 국방위원회 공개서한 발표 하루만에 나온 후속조치이며, 지난 2월 폐쇄된 이후 처음으로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전달됐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1일 "군사분계선과 서해열점지역에서부터 군사적 긴장과 충돌위험을 막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비롯하여 제기되는 모든 문제를 대화와 협상의 방법으로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조선노동당의 숭고한 의도를 높이 받들어" 국방위원회 인민무력부가 이날 남측 군 당국에 통지문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인민무력부는 통지문에서 "오늘 조선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제2의 6.25발발을 사전에 막는 것은 민족의 생사존망과 직결된 초미의 문제"라고 상황을 인식했다.

그리고 "우리는 북남군당국이 마주앉아 발생할 수 있는 군사적 충돌과 관련한 현안문제들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군사적 신뢰보장을 위한 실질적인 조치들을 취하는데 절실한 제도적, 법률적 대책들을 합의하고 이행할 필요가 있다고 간주한다"면서 남북군사당국회담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조선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쌍방사이의 군사적 신뢰분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북남군사당국회담개최를 위한 실무접촉을 5월말 또는 6월초에 편리한 날짜와 장소에서 가지자는 것"을 제의했다.

이에 국방부는 이날 입장을 통해 "북한과의 대회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최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북한 인민무력부의 제의를 일축했다. 지난 북한 국방위원회의 공개서한에 대한 '비핵화 우선' 입장을 되풀이 한 것이다.

한편, 국방부는 이번 통지문을 지난 21일 오후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받았다고 확인했다. 이는 지난 2월 10일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과 이에 맞선 북한의 군 통신선 및 판문점 연락 폐쇄 선포 이후 처음이다.

북한은 지난 2월 11일 개성공단을 폐쇄하고 군사통제구역으로 선포하면서, 남북 사이 군 통신과 판문점 연락통로를 폐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