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의 부단 방류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북한이 합의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사전에 무단 방류한 것은 강력한 유감을 표하는 바이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어야 되겠다라고 촉구합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18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정부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16일 저녁 임진강 상류에서 수량이 급증한 것을 두고 “이러한 방류 행위가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16일 오후 7시께부터 경기도 연천군 중면 임진강 군남댐으로 유입되는 물의 양이 급격히 늘어나 일부 피해가 발생했고, 정부는 북측이 방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준희 대변인은 “원래 남북은 지난 2009년도 10월에 임진강 수해방지 실무 접촉을 가진 바 있다. 그 실무 접촉에서 방류 시에는 사전에 통보하기로 합의를 하였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나 현재 남북 간에는 군통신선 등 모든 연락 수단이 끊긴 상태다. 지난 2월 10일 남측이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선언하자 북측은 다음날 개성공단 폐쇄와 서해 군통신선과 판문점 연락채널 폐쇄 조치를 단행한 바 있다.

정 대변인은 “그전에는 무단방류한 적도 있었고, 또 통보를 하고 방류한 적도 있었다”며 “통보할 때는 대개는 군통신을 활용을 해왔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금 군통신도 끊어진 이런 상황에서는 앞으로 무단방류에 대응하는 우리의 방법은 북쪽의 황강댐의 수위를 잘 관찰해서 만조 시나 이럴 때는 특히 경계를 게을리 하지 않고 이런 예고되는 조치 대비를 해야”한다면서 “북측에 대해서는 무단방류가 없지 않도록 계속 촉구하는 이런 활동들을 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남북 간 통신 수단이 끊어진 상황에서 ‘경계’나 ‘촉구’ 외에 뾰족한 수가 없어 이같은 상황이 되풀이될 수 있음을 시사한 셈이다.

정 대변인은 북한의 ‘수공(水攻)’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무단방류를 했다고 해서 모든 것이 다 ‘수공이다, 아니다’라고 딱 잘라 말씀드리기는 좀 어렵다”며 “여러 가지 여건을 다시 검토를 해서 확인해 봐야 될 사항”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