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이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그럼 핵을 두고서 진정한 대화가 있을 수 있느냐, 그것에 대한 답을 제가 묻고 싶습니다.”

“북한에 민간이 있습니까? 민간교류, 민간교류하시는데 북한이 과연 민간이 있느냐, 한번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는 핵 개발과 우리를 직접 겨냥한 도발위협을 지속하면서 이렇게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와 협상을 거론한 것은 전혀 진정성이 없는 선전선동에 지나지 않는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기자들의 계속된 질문에 오히려 이같이 되물었다.

정준희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대화의 문은 닫지 않겠지만 북한이 핵개발 등 도발 계속한다면 더욱 강력한 제재와 압박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비핵화에 대한 진정한 입장을 내 놔야 될 것”이라고 촉구했다. “북한이 핵을 포기할 때까지 우리와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와 압박은 계속될 것”이라고도 했다.

‘북한의 선 비핵화 행동’ 만을 요구하는 대북정책이 ‘너무 단선적이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평가”라고 일축하고 “북쪽이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줘야만 된다”고 재강조했다.

‘북한이 핵을 포기하기 전까지는 북한과 대화가 있을 수가 없느냐’는 확인성 질문에 정 대변인은 “정부 입장은 이미 나갔다”며 “이 자리가 세미나를 하는 자리가 아니다”고 잘랐다.

미국과 중국 등 주변국들이 북한의 제7차 노동당대회 이후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를 협의하려는 동향에 대해서는 “미국과 중국이 비핵화를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핵 대화를 준비하고 있다, 그것도 현재로서는 사실에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지난 4일 방한한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한국 정부에 평화협정 논의를 타진’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관련된 내용을 전혀 논의한 바가 없다”고 강력 부인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이 당대회 전후 추가 핵실험을 할 것이라는 관측과 관련 “핵실험과 관련된 특이한 징후는 없지만 정부가 보기에는 핵실험과 관련돼서 하시라도 핵실험을 할 수 있는 모든 준비는 다 되어있다고 본다”며 “그것에 대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재확인했다.

최근 6.15남측위원회가 5월 중순 중국 선양에서 6.15민족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회의를 개최하자는 6.15북측위원회의 제안을 수용하고 정부의 협조를 요청한데 대해 정 대변인은 “통전 차원의 정치적 교류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정부로서는 동의할 수 없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진정성 있는 변화를 보이는 것이 먼저”라고 답했다.

북측이 민간교류를 제안하고 나선데 대해 정부가 ‘통일전선 전술 차원’으로 일축한 데 대해 ‘답답하거나 상식적이지 않은 것 아닌가’라는 비판적 질문에 정 대변인은 “보기 나름이고 해석하기 나름”이라며 “북한에 민간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정부는 책임을 진 당국이다. 모든 일을 책임 없이 또는 의욕과 아이디어만 가지고 일을 할 수는 없다”며 “현실을 우리가 직시하고 있는 것이고, 그 현실에 맞춰서 정부는 입장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통일부 관계자는 지난 6일 <통일뉴스>의 관련 질문에 “지금 핵 심험 이후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는 상황이고 추가 핵실험도 이야기되는 상황에서 이런 것은 적절하지 않고 적전분열이다. 북한에 이용당하기 딱 좋은 행사”라며 “자기들(북측)은 평화 이미지이고, 마치 이것에 불응하면 ‘반통일 분자’, 이런 식의 구도를 만들어가는 통전(통일전선) 차원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가치가 없고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