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가 남측 대한적십자사에 집단입국자 가족 면담을 요청하는 통지문을 22일 발송했다. 지난 21일 조선적십자회 대변인 성명 이후 후속조치인 셈이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2일 리충복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위원장이 대한적십자사 총재(김성주) 앞으로 통지문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조선적십자회는 통지문에서 "이미 밝혀진바와 같이 귀측 국정원 깡패들은 중국 현지의 거간꾼들과 공모하여 백주에 우리 공민들을 가장 비열하고 야만적인 수법으로 귀측 지역으로 납치해갔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귀측 당국이 집단탈북이니, 자유의사니 뭐니 하면서 우리 공민들을 강제로 억류시켜놓고 그들을 송환할 데 대한 우리의 정당한 요구마저 전면부정하고있는 것은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반인륜적 행위이며 숭고한 인도주의에 대한 모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지금 귀측당국이 납치한 우리 공민들에게 사람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회유와 기만, 귀순공작을 악랄하게 벌리고 있다는 자료가 우리측에 계속 들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지금 사랑하는 자식들과 생이별당한 우리 가족들은 자기 자식들과 직접대면시켜줄 것을 간절히 요청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하여 우리측에서 가족들의 절절한 요청에 따라 그들을 판문점을 통해 서울로 내보내기로 하였다는 것을 다시금 엄중히 통지하는 바"라고 통보했다.

그러면서 "귀측은 국제관례니 뭐니하는 부당한 구실 밑에 반인륜적 범죄행위를 은폐하려할 것이 아니라 적십자 인도주의원칙에 따라 우리측 가족들이 판문점을 통해 서울에 나가 자식들과 직접 만날 수 있도록 필요한 실무적 조치를 즉각 취하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신이 보도했듯, 북측 적십자회가 남측 한적에 통지문을 발송했다면 지난 2월 10일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과 이에 맞선 북한의 판문점 연락 폐쇄 선포 이후 처음이다.

북한은 지난 2월 11일 개성공단을 폐쇄하고 군사통제구역으로 선포하면서, 남북 사이 군 통신과 판문점 연락통로를 폐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으로부터 팩스나 이메일 등 전혀 연락온 것이 없다"며 "북측이 통신이나 방송 등으로 발표한 것을 통지문을 보냈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