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박근혜 대통령을 실명비난하며 남은 임기 동안에는 이산가족상봉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인륜에 관한 문제라고 규탄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1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의 '천하악녀 박근혜가 있는 한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절대로 실현될 수 없다'는 제목의 대변인 담화를 보도했다.

담화는 최근 통일부가 이산가족상봉을 제안하는 대신, 실태조사를 진행하는 것을 언급하며 "큰 관심이라도 있는 듯이 교활하게 놀아대고 있다"며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이 실현되지 못하고있는 책임을 우리에게 전가하여 저들의 반공화국 대결정책을 합리화해보려는 음흉한 술책이 깔려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박 대통령을 실명 비난하며, "광란적인 동족대결책동으로 말미암아 북남관계가 결딴남으로써 흩어진 가족, 친척들이 애타게 고대하는 혈육과의 상봉은 완전히 날아나게 되였다"라고 남측에 책임을 넘겼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를 차지하고있는 한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을 포함하여 그 어떤 인도주의적 교류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우리의 원칙적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남관계의 전면차단으로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아픈 가슴에 두번 다시 칼질한 민족의 재앙단지인 박근혜X의 죄악은 반드시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통일부는 대변인 논평을 통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산가족문제는 가장 시급하고 절박한 인도적 사안이며, 인륜에 관한 문제"라고 반박했다.

그리고 "북한이 이를 외면하고 정치적 대결의 소재로 이용하려 할 뿐 아니라,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정부의 일관된 노력을 왜곡‧ 폄훼하고 우리 국가원수까지 저급하게 비방한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이산가족 문제를 최우선적인 과제로 진전시켜 나간다는 우리정부의 입장에는 전혀 변함이 없다"며 "정부는 이산가족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통일부는 북한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대북 제재 국면에 들어서자 이산가족상봉을 선제의할 의향이 없었다는 점에서, 이번 북한 적십자회 담화에 대한 논평에 진정성 의심을 낳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