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 문제는 여야가 있을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도 정부의 대응에 적극 협조할 것이다.”

북한의 지구관측위성 '광명성 4호' 발사에 대해 여당인 새누리당은 물론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도 강력한 규탄의 입장을 7일 밝혔다.

새누리당은 이번 기회에 국회 규탄결의안 채택은 물론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의 처리,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추진 의지를 강력히 내비쳤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와 상임위 연석회의를 개최해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것은 한반도 평화에 무한한 도발”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히고 정부 대응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북한이 지구관측위성이라고 발표했고, 국제사회도 광명성 4호 위성이 궤도에 진입했다고 인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장거리 미사일’이라는 표현을 야당이 그대로 사용한 점도 눈에 띈다.

김종인 위원장은 “핵무기 개발은 북한을 더욱 고립시킬 뿐이다. 고립은 북한 주민의 생활을 더욱 어렵게 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하고 “대한민국 정부도 국민이 불안에 떨지 않도록 만반의 안보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은 “새누리당 일각에서 우리도 NPT(핵무기비확산조약)을 탈퇴하고 핵을 개발해야한다는 둥, 위험하고 국제사회의 합의에 반하는 주장을 더 이상 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부 여당에서도 이러한 잘못된 남남 갈등, 종북몰이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해주기를 부탁한다”고 우려사항을 짚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국제사회에 정면으로 맞서겠다는 무모한 도발”이라고 규정하고 “미사일 발사 강행으로 겪게 될 대가는 전적으로 북한 당국의 책임이라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대북 강경 메시지만 내보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이날 긴급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특별 메시지를 통해 “세계 평화는 물론이고 한반도 비핵에 대한 민족의 염원에도 반하는 평화 파괴적 행위”라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인공위성에 대해서는 ‘미사일 기술이 적용되는 로켓’으로 표현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제라도 북한은 절제하고 6자회담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제언하고 “박근혜 정부가 계속 대화 무용론, 6자회담 무용론을 말하면서 북한에 대한 제재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데 대해서도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북한과 마찬가지의 벼랑끝 전술로 북한 체제를 막판으로 몰아넣는 제재와 압박은 중국의 비협조로 그 효과도 불확실하고 북한 주민의 막대한 고통을 수반하게 된다”면서 “북한 핵 문제를 비롯하여 한반도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초당적 기구가 국회에 구상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국민의당 최원식 대변인은 이날 긴급논평에서 “핵실험에 이은 장거리미사일 강행은 명백히 유엔결의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로서 우리 당은 단호히 반대하고 강력 규탄한다”고 밝히고 “대북제재와 함께 한반도 안보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화와 협상에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최고위원은 이날 긴급대책회의에서 “북한의 이런 세계 평화의 질서를 깨는 도발행위는 절대 용납되어선 안 된다”며 “국방에 여야가 있을 수가 없다. 북핵과 미사일에 대한 대응수단을 모두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우리나라도 사드에 대해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입장을 가져야할 때가 왔다”고도 했다.

김무성 대표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연휴중이라도 본회의를 열어서 테러방지법 그리고 북한인권법을 통과시키도록 야당과 협상하도록 하겠다”면서 “야당에서 북한인권법에 꼭 필요한 알맹이를 모두 빼자고 하는 것은 이러한 도발적인 북한 정권의 눈치를 보는 것과 다름 아니다”고 야당을 겨냥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9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규탄결의문을 채택하고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을 통과시키자고 제안했고, 이인제 최고위원은 ‘북한 체제의 본절적 변화’를 김을동 최고위원은 ‘북한 영내를 벗어나는 모든 발사체’에 대한 ‘요격’을 제안했고, 나경원 외교통상위원장은 “대북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비해 주호영 정보위원장은 “핵실험 할 때 미사일 쏠 때마다 철저히 대비책을 세우겠다. 후회하도록 하겠다고 하는데 나아진 것이 하나도 없다”고 꼬집었고, 정두언 국방위원장은 “패러다임 전환이나 한미동맹을 뛰어넘는 독자적인 조치에 앞서서 나는 정부 당국이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정부 책임론을 거론했다.

(추가, 23:3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