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북한의 조선상업회의소와 함께 북한산 물품의 해외 시장 진출 등 중개무역 활성화를 시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3일 출입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다양한 무역 거래선을 활용해 북한산 물품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중개무역을 활성화할 수 있다”며 “조선상업회의소가 발행한 원산지 증명을 근거로 대한상공회의소가 북한산이라는 원산지 증명서를 발행해 활용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국제상업회의소의 집행위원을 맡고 있는 박 회장은 정부와 협의를 전제로 “남북한이 모두 회원인 국제상업회의소(ICC)를 통하면 가능할 것 같다”는 의견을 피력하기도 했다.

박 회장은 또 “기후협약이 진행되면 북한의 ‘탄소 배출권’도 사올 수 있다”며 “북한은 산업화가 안돼 있어 (탄소배출권이) 많이 남아돌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박 회장은 “그동안 상의에서는 북한 급변 시나리오를 준비해왔는데, 북한의 시장경제 이행이 시작됐고 지방도시는 전부 다 시장경제에 의해서 지탱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먼저 의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남북문제를 대한상의에서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남북경협분과위원회를 새로 만들었다고 했다.

박 회장은 최근 대북 전문가들과 만나 의견을 청취한 결과 북의 체제불안에 대한 인식을 달리해야 할 것 같다며, “북한의 체제 불안을 전제로 한 기존의 시나리오 대신에 남북한 간 경제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그동안 남측에서 북에 대해 갖고 있던 생각은 아직 기근에 허덕이고 통제된 사회에서 국가 주도의 배급제가 실패했으며, 평양과 나머지 지방의 소득 격차가 크다는 것이었지만, 실제로 북은 장마당을 통해 시장경제를 허용한지 꽤 됐고 지금은 거꾸로 지방에 장마당 사기업 같은 조직이 생겨나 사업을 하고 있으며, 정부가 느슨한 형태이지만 세금을 걷고 있고 사용 중인 핸드폰이 280만대가 넘어가고 있는데 없어서 못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한상의에 앞서 한국 경제계를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도 지난해 7월 남북 모두에 도움이 되어야 하고 북한이 주도하는 경제개발 등 남북경제교류의 신 5대 원칙과 7대 전략과제를 제시해 북을 상생의 동반자로 대하려는 인식전환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