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남북당국회담에서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 이견을 보인 이후, 북한은 남측의 신변안전보장 요구는 무례하다고 주장했다.

북한 금강산국제관광특구지도국 관계자인 고학철은 20일 북한 웹 사이트 <우리민족끼리>에 '남조선당국에 묻는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남측의 신변안전보장과 재발방지 요구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고학철은 "'금강산관광객사건'을 코에 걸고 그 무슨 '신변안전보장'과 '재발방지'를 운운하는 남조선당국이 고집이 보통이 아니라는데 한가지 묻고싶다"면서 2001년 9.11테러사건 이후, 2014년까지 남측 관광객을 대상으로한 테러행위가 27개국 92건 발생했다는 보도를 언급했다.

그리고 "남조선당국이 테러가 발생한 27개 나라 정부들로부터 관광객들의 신변안전보장과 재발방지에 대한 공식서명을 받아냈다는 자료나 소식도 전해진 것이 없다"고 꼬집었다. 즉, 관광객 관련 사건이 발생한 해당 국가에 '신변안전보장', '재발방지'를 요구하지 않는데 왜 북한에게만 다르냐는 것이다.

그는 "그 어느 나라이든, 어떤 관광지구이든 사람들이 살고 사회집단이 형성된 곳에서는 민족적 풍습에 의해서이든, 계절적 특성에 의해서이든, 지대적 특성이나 군사적 환경의 제약에 의해서이든 해당한 법률과 규정, 질서가 존재하기 마련"이라며 "하다면 남조선당국이 몇년째나 지겹도록 신변안전보장과 재발방지의 구실로 내세우는 피해관광객의 경우 제정된 규정을 똑바로 지켰는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그 무슨 테러와는 전혀 관계없는 사건일뿐더러 오히려 책임에 대해 물으려면 우리가 남측에 대고 해야 할 소리"라며 "왜 관광객들에게 주의사항을 잘 알려주고 철저히 지키라고 강조하지 못했는가고말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2009년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방북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으로부터 신변안전보장문제 담보를 약속받은 점을 언급, "왜 한사코 동족과는 기를 쓰고 못된 행위만을 거듭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어처구니없는 궤변을 고집하며 피를 나눈 동족에 대해 무례무지한 행동을 하는지 답답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겨레의 한결같은 지향과 요구인 북남관계개선의 첫걸음이 마땅히 금강산관광재개로부터 시작되여야 할 것임을 남조선당국은 명심해야 한다."며 "성실한 자세와 입장으로 문제해결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