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3일 취했던 개성공단관리위원회 최상철 부위원장에 대한 출입제한 조치를 5일 오후 철회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6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북측은 어제 오후 관리위 부위원장에 대한 출입제한 조치를 해지할 것임을 구두로 통보했다”며 “이는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의 공식입장이라고 확인했다”고 밝혔다.

“북측은 관리위 부위원장의 출입이 가능하며, 출입 신청시 승인될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정 대변인은 덧붙였다.

그는 이에 대해 “정부는 북측이 출입제한조치를 철회한 것에 대해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개성공단 관련 모든 문제들은 대화를 통해 해결 되어야 하며 다시는 이와 같은 사태가 재발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북측의 출입제한 조치 통보가 있었던 지난 3일 북측 총국 협력부장을 불러 항의 표시를 하고 다음 날 서한을 전달하려다 북측이 수령을 거부해 무산됐지만 출입제한 조치 해지를 통보해 온 만큼 더 이상 문제가 확대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는 의사표시로 읽힌다.

이에 따라 최 부위원장과 함께 출입제한 조치를 당했던 관리위원회 법무지원실 직원 1명 등 2명은 9일 오전 9시 30분 개성으로 들어갈 예정이다.

두 사람은 북측의 출입제한 조치 이후 출입 신청을 하지 않았다.

앞서 북측은 지난 3일 남측 개성공단관리위원회가 개성공단을 관할하는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의 일에는 반대하고 남측 정부를 대변하고 있다며 관리위 부위원장 등 2명에 대해 출입을 제한하겠다는 구두 통보를 한 바 있다.

북측은 4일 오전 서해 군 통지문을 통해 당초 예정된 관리위 부위원장 등 2명의 출경을 불허한다고 최종 통보했으며, 이에 정부는 당일 오후 북측의 이 같은 행위는 개성공단의 정상적 운영과 관련한  엄중한 사안이라며 유감을 표시하고 하루빨리 출입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대변인은 북측이 애초 출입을 제한했던 이유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고 있으며, 관련자들 간에 재발 방지 요구와 함께 강력한 항의 의사가 전달됐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번 사태가 부위원장 개인과 관련된 사안은 아니며, 개성공단 현안과 관련된 북측의 누적된 불만이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출입제한 조치의 직접적인 계기가 된 사안이 무엇인지는 파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