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은 3일 김만복 전 국정원장의 남북 정상간 핫라인 발언에 자중을 촉구했다. [캡쳐-박지원 의원 트위터]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은 3일 김만복 전 국정원장을 향해 "불필요한 발언을 계속하면 제가 밝힐 걸 밝히겠다"고 경고했다.

김만복 전 원장이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 상시 전화통화 핫라인 발언과 뒤이은 번복에 대한 것이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서 "김만복 전 국정원장의 회고록 및 발표가 어지럽게 보도된다"며 "남북간 핫라인은 존재하지만 어떻게 정상끼리 전화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리고 "국정원장을 재임했다면 다운 말을 해야한다. 거듭 자중을 바라며 불필요한 발언을 계속하면 제가 밝힐걸 밝히겠다. 공개 경고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박 의원은 2일에도 트위터에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 간에 핫라인 전화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만복 전 국정원장은 퇴임 직후에도 일본 세까이와 인터뷰로 문제가 많았다. 자제하심이 바람직하다"면서 김 전 원장의 자중을 촉구했다.

<중앙일보>는 김만복 전 국정원장 독점인터뷰에서 "이미 노무현 당시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에 상시 전화통화를 할 수 있는 핫라인이 뚫려 있었기 때문"이라며 "기밀사항이지만 핫라인은 24시간 가동됐다"고 보도했다. 또한 "핫라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취임하고 얼마 안 돼 끊긴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김 전 원장은 2일 열린 노무현재단과 한반도평화포럼 주관 '10.4선언 심포지엄'에서 "10.4선언 전후 만 아니라 5년 재임 간 전화 통화한 적이 없고 청와대에는 핫라인이 없다"라고 보도를 부인했다.

한편, 박지원 의원은 김만복 전 국정원장, 이재정 전 통일부장관, 백종천 전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실장이 공동으로 쓴 책 '노무현의 한반도 평화구상, 10.4남북정상선언'에 대해 "왜 지금 이순간 6.15와 DJ를 폄훼하는 사유를 세분은 밝혀주기 바란다. 혹시 정치적 의도가 있다면 절대로 용납하지 않겠다는 걸 분명히 밝힌다"고 지난달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