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5년 8월 15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개최된 '자주평화통일을 위한 8.15민족대회' 모습. 남북해외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마지막 8.15민족공동행사가 되고 말았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최근 남측 당국의 연이은 회담 제의를 ‘추악한 정치적 농락물’이라며 거부한 북측이 20일 ‘조국해방 70돌 기념 민족통일대회’ 방침을 밝혀 그 배경과 의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올해 6.15 민족공동행사를 함께 추진했던 남측 민간 ‘광복70돌, 6.15공동선언발표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광복70돌 공동준비위원회)’가 올해 8.15민족공동행사를 평양에서 개최하되 남쪽 행사에 북측 인사들을 초청한다는 방침 아래 북측 준비위원회와 실무접촉을 추진 중인 상황에서 이루어진 발표로 알려져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북측은 이날 <노동신문>을 통해 올해 8월 13일부터 15일까지 ‘조국해방 70돌 기념 민족통일대회’가 진행되며, 대회는 백두산에서 ‘자주통일대행진’출정식을 시작으로 평양과 판문점에서 ‘조선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연환모임, 자주통일결의대회’ 등 행사가 펼쳐진다고 밝혔다.

대회에는 해내외 각 계층 대표와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지지하는 세계 인사들이 참가하며, 참가를 희망하는 남녘 동포들에게도 문을 활짝 열어놓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신문은 “민족통일대회는 역사적인 북남공동선언의 기치높이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통일의 대통로를 열어나가려는 전체 조선민족의 드높은 기상과 의지를 힘 있게 과시하게 될 것”이라며, “지금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는 김정은 원수님의 영도 따라 뜻 깊은 올해에 자주통일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나갈 확고한 의지와 신심에 넘쳐있다”고 말했다.

앞서 북측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19일 발표한 서기국 보도를 통해 국방부가 초청한 제4차 서울안보대화(SDD)와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안한 남북 국회의장회담을 공식적으로 거부했다.

조평통은 “북남대화가 열리고 북남관계가 진전되자면 무엇보다 마주앉을 수 있는 분위기부터 조성되어야 한다”며, “이제라도 대결정책을 버리고 이미 북과 남이 합의한 북남공동선언들을 인정하고 이행하겠다는 입장부터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창현 국민대 겸임교수는 이날 <통일뉴스>와의 통화에서 “어제 오늘 북측 기류로 볼 때 조만간 남측 민간과 8.15행사에 대한 접촉을 갖는다고 하더라도 이미 계획을 확정한 북측이 일방적으로 통보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8.15 계기에 남북 대표단이 서울과 평양을 교차 방문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교수는 지금의 상황전개가 20년 전인 1995년 북측 주도로 판문점에서 진행된 '8.15대축전'과 '8.15대민족회의' 개최 당시의 모습과 매우 닮아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광복50주년 행사는 남북 당국간 협의가 깨지면서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범민족대회, 범청학련 1차회의, 통일음악회 등이 ‘분단50년을 통일의 원년으로!’라는 구호아래 진행됐다.

정낙근 여의도연구원 정책연구실장도 이날 “북측이 집중하는 10.10. 당창건 70돌까지는 정부 측 회담제의에 쉽게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남북 대표단이 교차방문하는 것은 파격적이긴 한데 지금 분위기에서는 어렵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정 실장은 남북 당국간 대화가 교착을 면치 못하는 현재의 상황은 양측 모두 적극적인 대화 제의를 건의할 수 있는 실무그룹이 정립되어 있지 못한 것과 관련이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그는 “‘순수한’ 남북교류와 ‘진정성’있는 북측 태도 등을 유난히 강조하는 현 정부의 정책기조가 유지되는 한 대담한 대화제의가 나오기 어렵고 이를 북측도 수용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정부 정책의 대담한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