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측이 귀순의사를 밝힌 선원 3명에 대한 인적사항과 가족면회를 요구한데 대해 13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13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이날 오전 대한적십자사총재 명의의 통지문을 북측에 발송했으며, 통지문에서 “북측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하는 2명을 송환하고자 여러 차례에 거쳐 북측의 호응을 촉구하였음에도 북측이 이에 응하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판문점을 통한 인계 절차에 조속히 응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7월 10일 북측이 자유의사에 따라 귀순의사를 명백하게 밝힌 3명의 인적사항과 가족면회를 요구한 데에 대해 이는 본인들의 희망과 자유의사, 그리고 인도적 사안에 대한 국제적 관례를 고려할 때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하게 밝혔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지난 2011년 2월에도 귀순의사를 밝힌 북측 선원의 송환문제로 한달 넘게 남북간의 협의가 있었고 지난해 5월 31일에도 3명의 구조선원 중 2명이 귀순의사를 밝힌 후 1명만 송환한 사례가 있었다며, “그때도 역시 마찬가지로 (북측은) 다 ‘돌려보내라’라고 요구를 했었지만 협의과정에서 귀순 의사를 밝힌 사람은 우리 쪽에 남는 쪽으로 해서 해결이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통일부는 해경이 지난 4일 오후 울릉도 근해에서 북측 선박 1척과 선원 5명을 구조했으며, 이중 3명은 자유의사에 따라 귀순의사를 표시했고 2명은 송환을 희망했다고 밝혔다.

이에 북측 조선적십자회는 귀순의사를 밝힌 3명을 포함해 선원 전원을 즉각 송환할 것을 촉구했으나 정부는 ‘본인들의 희망과 자유의사, 그리고 인도적 사안에 대한 국제적 관례’를 고려해 수용할 수 없다는 의사를 계속 밝혀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