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회의가 오는 16일 개성공단에서 1년여만에 개최될 예정이다.

통일부는 북측이 9일 공동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개성공단공동위원회 제6차회의 개최에 호응해 왔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공동위원회에서는 개성공단 현안 문제들이 폭넓게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며, 대표단 명단, 회담 일정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공동위원회 사무처를 통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정부는 개성공단 임금문제를 포함해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공동위원회 개최를 지속적으로 촉구해 왔으나 북측은 그동안 남측의 통지문 접수를 거부하는 방식으로 공동위원회 개최에 부정적 입장을 보여 왔다.

남북은 지난 2013년 8월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채택하면서 통일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과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을 당사자로 하는 당국 간 채널인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를 설치했으며, 지난해 6월 이후 지금까지 열리지 못했다.

1년여 만에 개최되는 이번 남북 공동위에서는 지난해 말 북측이 개정 통보한 노동규정 문제를 중심으로 최저임금 인상 상한선 5% 규정 개정 문제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별도로 북측은 8일 저녁 서해 군통신선을 통해 개성공단 통행질서를 강화하겠다는 통지문을 보냈고, 이에 대해 정부는 9일 개성공단 통행질서 유지문제는 남북간 합의와 개성공단 관련 법규에 따라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추가-10일 09:4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