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비공개모임에서 ‘중국을 가상적국으로 간주했다’는 일본 주간지 보도와 관련, 29일 중국 정부가 일본 정부의 해명을 요구했다.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아베 신조 총리가 6월초 언론인들이 참여한 내부 친목회에서 안보법제 개정은 남중국해에서 중국을 상대하기 위한 것이며, 중국을 일본 자위대와 미군의 가상적국으로 인식했다’는 일본 <슈칸겐다이(週刊現代)> 보도에 대해 “그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일본측이 진지하고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우리는 최근 일본 내에 일련의 부정적 동향을 목격하고 있다”며 “한편으로는 안보법제 조정을 가속화하여 군비확장을 추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남중국해 문제를 오염시켜 지역 내 긴장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우리는 일본의 부정적 동향의 배후에 있는 진정한 의도에 고도의 경각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남중국해 문제에 있어 중국은 영토주권과 해양권익을 수호하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화 대변인은 “우리는 일본이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 계속 평화발전의 길을 따라가고, 군사안보영역에서 신중하게 행동함으로써 과거 전철을 다시 밟지 말라고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29일자 중국 <환구시보>와 홍콩 <봉황망>은 일본 <슈칸겐다이>를 인용해 아베 총리가 6월초 친목회를 비롯한 여러 모임에서 중국과 한국, 일본 민주당에 대해 ‘악언(惡言)’을 일삼았으나, 그 자리에 있던 언론인들은 이를 보도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또 6월 21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병세 외교부 장관에 대해서는 “내가 말했지 않나, 기다리고 있으면 한국이 스스로 찾아올 것이라고”, “위안부 문제는 3억엔이면 해결된다, 그러나 이것은 돈 문제가 아니다”는 등의 망언을 늘어놓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일본 주간지 보도 내용에 대해 일일이 코멘트 하는 것은 삼가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필요하면 일본 정부에 확인하지만 “통상 우리는 일본 주간지의 보도내용에 대해서는 별 가치를 두지 않고 있다”고 했다.

노 대변인은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필요할 경우 일본 정부 측에서도 입장표명을 해야 되지 않나 생각을 갖고 있다”고 공을 넘겼다.

(추가, 15:3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