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쟁기 대전산내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공동대책위원회는 6월 17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는 반공사적지로 만들려는 자유회관 리모델링 사업지원 중단하고, 자유총연맹 대전시지부 특혜의혹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사진 - 통일뉴스 임재근 통신원]
대전시가 지난 3월 행정자치부와 함께 낙후한 원도심 자원을 활용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옛 대전형무소 자리에 있는 자유회관(현 자유총연맹 대전시지부, 중구 중촌동 16-11)에 역사교육 관광자원화 사업 계획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하여 (사)대전산내사건희생자유족회(이하 산내유족회) 등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문제재기에 나섰다.

(사)대전산내사건희생자유족회 등 대전지역 23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전쟁기 대전산내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17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는 반공사적지로 만들려는 자유회관 리모델링 사업지원 중단하고, 자유총연맹 대전시지부 특혜의혹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공대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자유회관은 1984년 대전교도소가 이전하자 정부가 이곳을 대전지역 대표적 반공사적지라며 자유총연맹대전시지부에 부지 일부를 양여해 설치”됐고, “자유총연맹대전시지부에 대한 특혜는 20년 무상사용을 조건으로 자유회관을 정부에 기부체납하기로 한 후에도 지금까지 건물을 독점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자유회관은 행정자치부 소관으로 20년 사용 기부체납 기간이 끝난 만큼 특정단체가 아닌 공모 등을 통해 위 수탁, 관리 단체를 결정해야 하지만 행정자치부는 자유총연맹대전시지부에게 자유회관 관리 권한을 독점적으로 부여하고 있다”며 자유총연맹대전시지부에 대한 특혜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공대위는 “이곳(대전형무소 터)을 반공사적지로 만들려는 자유회관 리모델링 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자유회관에 대한 자유총연맹대전시지부의 특혜의혹을 해명하라”고 행정자치부와 대전시에 요구했다.

또한 “대전형무소 옛터는 진정 화해 상생의 시대정신에 맞게 평화와 인권에 대한 가치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장으로 추진되어야”하고, 이를 위해 “대전시가 이 사업추진에 대해 사업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1919년 3.1운동 당시 애국지사 등을 강제로 수감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전감옥은 1923년 대전형무소로 이름이 바뀌었다가 1961년에 대전교도소로 개칭되었다.

일제식민지 시기에는 안창호, 여운형, 김창숙 등 독립운동가 240여명이 옥고를 치른 곳이기도 하며, 해방 이후에는 반독재 민주화를 위해 싸우거나, 무고하게 사상범으로 내몰린 수많은 애국지사들이 탄압을 받은 공간이기도 했다.

한국전쟁 기에는 국군과 경찰에 의해 대전형무소 수감자와 민간인 5천~7천명이 학살되었고, 1500여명이 인민군에 의해 보복 학살된 아픈 역사를 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 자유총연맹 대전시지부는 자유회관에 대한 무상사용 기간이 끝난 이후에도 지금까지 10년간 건물을 독점 사용하고 있다. 전면의 건물이 자유회관이다. [사진 - 통일뉴스 임재근 통신원]
발언에 나선 산내유족회 김종현 회장은 “대전형무소 터를 리모델링하는 데 자유총연맹이 반공사적지로 한다는 소식을 듣고 아연실색했다”며 “(자유총연맹은) 20~30년간 군사독재로부터 물려받은 특혜를 더 이상의 욕심을 부리지 말고 이제는 내려놓을 때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종현 회장은 “대전형무소터는 대전형무소의 역사와 교육의 장소가 되어야 하고, 모든 있던 사람들이 똑같이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사회를 본 6.15대전본부 박희인 집행위원장은 “자유회관 사용특혜를 누려왔던 자유총연맹은 이승만이 만든 반공연맹이 전신”이라며 “이승만은 산내 학살 희생자들에게는 원흉과 같은 가해자”며, “가해자가 만든 조직이 20~30년 동안 특혜를 누리고, 반공을 내세워 자원을 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하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전형무소 옛터 문화역사단지 재조성사업에 대해 정부와 대전시는 아직 계획단계임을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자유총연맹이 이미 행정자치부로부터 국비보조금을 받기 위해 상당히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오래전부터 자유총연맹대전시지부는 자유회관 리모델링 사업이 숙원임을 언론을 통해 공개한 바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에는 자유총연맹대전시지부가 산내학살희생자 유족회측에 사업에 대한 동의여부를 물어오는 등 리모델링 사업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