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은 3일 대변인 성명을 발표, 남북 사이의 대화 재개와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통일문제를 ‘우리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풀어나가려는 관점’과 ‘남북당국이 합의한 공동선언을 인정하고 이행하려는 입장’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동족대결정책을 버리고 ‘북침전쟁연습’을 즉각 중단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대화 상대로서의 자격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며 남측 당국에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조평통 대변인은 3일 최근 박근혜 대통령의 대화 제의나 윤병세, 홍용표 장관의 ‘대화 유도’발언에 대해 “마치 북 때문에 북남 당국간 대화가 열리지 못하는 것처럼 여론을 오도”하고 있는 것이라며, ‘정치사기극’, ‘여론기만극’일 따름 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 들어 “상대방의 체제를 전면부정하고 이른바 ‘자유민주주의체제하의 통일’을 공공연히 추구함으로써 대화와 관계개선의 근본기초부터 완전히 허물어 버렸다”고 지적, “북남관계개선의 분위기를 망쳐먹고 대화의 기회를 다 차버린 괴뢰 패당이 이제 와서 ‘대화’를 운운하는 것은 그야말로 파렴치의 극치”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4일 오전 입장을 발표, “북한이 6.15 공동행사 등 민간교류마저 일방적으로 무산시키고, 한미군사연습 중단 등 부당한 전제조건을 내걸며 대화중단의 책임을 우리(남) 정부에 전가하고, 비방·중상을 계속하는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북한은 이제라도 억지주장을 그만두고, 우리 측이 제의한 대화에 조건없이 호응해 나와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힘과 지혜를 모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동안 정부가 남북고위급접촉, 통준위 차원의 당국간 대화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대화제의를 해 왔으며, 7.4남북공동성명을 비롯해 6.15 및 10.4선언 등 남북간 모든 합의를 존중하고 대화를 통해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협의하자는 입장도 여러 차례 밝혀 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