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단 사이의 비공개 간담회가 17일 오후 개최됐다. [사진-통일부 제공]

개성공단 관련 남북 당국간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가운데 일요일인 17일 오후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단 사이의 비공개 간담회가 개최됐다.

통일부는 간담회가 끝난 후 결과자료를 배포, “이번 사태의 본질은 단순한 임금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북측이 노동규정을 일방적으로 개정함으로써 ‘남북합의구조’를 훼손하고 개성공단을 일방적으로 운영하려는 데 있다”고 정부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남북간 협의를 통해 임금문제를 해결한다는 원칙을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이번 임금문제 해결이 향후 개성공단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되는 만큼 정부 입장이 전체 기업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북측의 부당한 행태에 대해서는 기업차원의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무엇보다 정부와 협력하는 것이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선의 길”이라는 입장을 거듭 전달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기업협회측에서는 정기섭 회장, 문창섭·유동옥 고문 등 10명이 참석해 지난 15일 북측 총국과의 면담 결과를 설명한 후 임금문제 해결 지연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남북간 협의를 통해 조속히 임금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기업들은 문제해결 과정에서 정부와 긴밀히 협조할 것”임을 밝히고 “다만 정부방침 준수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업피해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을 요청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통일부는 간담회가 이날 오후 6시부터 7시 30분까지 진행됐다고 밝혔으며, 장소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달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임금지급기준을 공문으로 시행했으나 통일부 집계에 따르면 입주기업 123곳 중 49곳이 정부의 지침을 어기고 북측에 3월분 임금을 지급했고,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많은 기업들이 우회적 방식으로 임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4월분 임금은 대체로 이달 20일이 지급 최종시한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