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사업장 일부에서 북측 근로자들이 잔업을 거부하고 태업을 하는 사례 일부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이러한 위협은 있어 왔는데 위협을 실제 행동에 옮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임금인상을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되고 있는 개성공단에서 북측 근로자들의 잔업거부 및 태업 등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정부가 11일 공식 확인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다만 잔업거부 및 태업의 동향이 파악됐을 뿐 구체적인 내용은 좀 더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알아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4월분 임금지급일이 돌아 온 것과 관련해서 “정부는 3월분 임금 납부사례 등을 참고해서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해 가면서 문제점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며, “북측도 이러한 편법을 부추기면서 연장근무를 거부하거나 태업으로 위협하는 행동으로 기업을 압박하는 부당한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임금문제 해결을 위해서 진지한 자세로 남북 간 협의에 임해 나올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지난달 말 이후 중단된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와 북측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접촉에 이어 언제 북측에 추가 협의를 제의할 것인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하겠다고 말하고 “정부 방침을 준수하는 과정에서 북측에 의해서 피해를 보는 기업에 대해서는 부당한 피해를 보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또한 “정부로서도 하여튼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기업들의 단합된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해결책”이라며, “기업들과 정부가 단합된 방향으로 서로 함께 나아가는 것이 북측의 부당하고 일방적인 행태가 지속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