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는 입춘을 가르키고 있으나 남북관계의 봄은 쉽게 다가오지 않고 있다.

4일 북한 <노동신문>은 개인필명의 논설 '북남관계 개선을 저해하는 이중적 자세'에서 지난달 25일 발표한 국방위원회 정책국 성명을 재삼 거론하면서 "말과 행동이 다른 남조선 당국의 양면주의적인 처사로 말미암아 북남대화와 협상의 문은 좀처럼 열리지 못하고 있으며 관계개선의 전도는 나날이 흐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북남관계의 대전환, 대변혁은 절대로 거역할 수 없는 온 민족의 한결같은 지향이며 시대의 엄숙한 요구"이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책임이 바로 북남당국에 있다"고 강조하고, 남측 당국을 향해 "말로만 대화를 운운할 것이 아니라 반공화국 대결소동의 전면중지로 대화와 협상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의 성공적 진행을 적극 추동해야 한다"고 구체적 행동을 촉구했다.

열흘전인 지난달 25일 국방위원회 정책국 성명에서 "요란스럽게 내뱉은 말에 비해볼 때 실천행동은 너무나도 판판 다르게 벌어지고 있다"며 "귀맛좋은 백마디 말치레보다 나라와 민족을 위한 실천적인 하나의 행동이 더 중히 여겨질 때"라고 강조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이같은 보도는 이날 국방위원회가 "날강도 미제가 우리의 사상을 말살하고 우리의 제도를 '붕괴'시키려고 발악하는 한 미국 것들과 더는 마주앉을 필요도, 상종할 용의도 없다는 것이 우리 군대와 인민이 내린 결단"이라며 발표한 성명의 내용과는 사뭇 다른 것이어서 주목된다.

미국과는 전면대결 불사 의지를 천명하면서 남측에는 다시 한번 실천행동을 통한 남북관계 개선을 언급해 불씨는 살려놓은 것으로 읽힌다.

신문은 "민족분열 70년이 되는 오늘까지 북남대결의 역사가 지속되면서 조국통일을 이룩하지 못하고있는 것은 말과 행동이 다른 남조선 당국의 이중적 자세, 비열한 배신적 망동 때문"이라며, "이제 더는 여론을 기만하고 대화상대방을 우롱하며 대결의 악순환을 되풀이하는 매국반역행위를 용납할수 없다"고 주장하면서도 "말로만 대화를 운운하며 반공화국 대결로 북남관계 개선을 계속 저해하겠는가 아니면 민족의 힘을 합쳐 북남관계를 새롭게 개선하는 길로 나오겠는가. 그에 대한 대답은 남조선 당국의 앞으로의 실천행동에서 명백히 드러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3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는, 필요한 입장은 다 밝힌 것 같다"며, "할 수 있는 바 회담 성사를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으나 더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라고 추가 제의는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또 "회담 제안에 대한 북측의 대답도 없는 상태에서 우리 구상만 새롭게 계속 설명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이 자신들이 주도하는 형식과 시점, 상황에서 회담을 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에 동의한다"며, 대화 분위기와 환경 조성을 위해 한미군사훈련 중단과 대북전단 살포 중지를 요구하는 북측 주장에 담긴 의도를 조심스럽게 분석했다.

향후 회담 재개 전망에 대해서는 "최근 북한의 정책결정이나 조치에서 전체적으로 과거의 패턴과는 다른 것이 많아 뚜렷한 기준을 가지고 말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을 흐렸다.

그러나 "군사훈련 중지, 대북전단 살포 중지 등 북의 요구는 일방적인 것"이라며, "대화에 앞서 사전 협의할 의향도 없으며, 그럴 사안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특히 대북 전단살포에 대해서는 "법원 판결문의 취지는 기본권의 측면에서 표현의 자유는 보장되어야 하며, 이를 정부가 강제적으로 규제할 사안은 아니며, 다만 현지 주민들이 처하게 되는 위험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시한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튼 지금 중요한 일은 남북간에 무슨 대화가 이뤄져야 그 다음부터 사업에 필요한 일정이라든지 하는 협의가 이뤄지기 때문에 북한이 지금처럼 일방적이고 불합리한 주장을 내세우기 보다는,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제일 빠르고 좋은 방법"이라고 이 당국자는 재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