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정부는 내년이 중요한 한해라는 점을 감안하고 조속히 북측과 협의가 시작됐으면 좋겠다는 차원에서 연말임에도 불구하고 대화를 제의하게 된 것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30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전날 통일준비위원회(통준위) 부위원장인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전격적으로 제안한 내년 1월 중 남북대화 제의에 대해 일문일답을 갖고 먼저 제의의 진정성을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또 "광복 70주년, 분단시대를 극복하고 통일시대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가 구상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해서 남북이 협의해서 해야 할 일들이 많다"며, 올해 발족한 통준위에 대한 북측의 오해를 풀고 통준위가 구상한 사업은 물론 상호 관심사를 협의하는 차원에서 이번 남북대화 제의를 통준위가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북한이 통준위를 '흡수통일의 전위부대'라고 비난하는 것은 잘 알고 있다"며, 오히려 북한이 통준위를 비난할수록 우리는 통준위와 북한 통일전선부의 책임있는 인사들이 만나서 통준위가 북한이 우려하는 흡수통일·체제통일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을 충분히 설명해야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통준위는 내년 광복 70년, 분단 70년을 맞아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통일로 나아가기 위한 조직"이라며, "우리의 사업구상을 잘 설명하고 서로 관심가지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도 논의하자는 의지를 피력했기 때문에 오히려 이럴 때일수록 적극적으로 설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5.24 대북 제재조치의 해제와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가 의제로 거론된데 대해서는 "정부로서는 5.24해제를 위해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기본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북한이 5.24조치 해제를 요구해왔을 때 일단은 북측의 의견을 듣고, 다만 그 문제를 풀기 위해서 실질적 협의가 필요한 대목에서는 정부의 기본입장을 유지하면서 당국간 후속협의라든지 후속대화 등이 필요하고 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시 말해, 통준위 차원에서 남북간 협의가 진행되는 걸 보면서 5.24해제와 같은 문제의 실질적인 해결을 위해 별도로 남북의 책임있는 당국자들이 만나서 협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당국자는 언어·민족유산, 스포츠, 민간교류, 이산가족, 디엠지(DMZ)세계생태평화공원 등 이번 대화제의에서 발표된 주요 의제를 거론하면서 "우선 남북간에 실질적으로 협의가 가능한 쉬운 것부터 해나가자라는 것이고 이건 박 대통령이 8.15경축사에서 언급한 작은 통일론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본다"고 회담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먼저 쉽게 합의해서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사업부터 시작하자"는 것이고 "통준위가 그동안 활동해 온 내용도 그런 분야의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구상을 만들어 온 것이기 때문에 의제에 따라서는 적절한 채널, 별도의 대화의 장을 통해서 협의해 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내년 1월중 회담이 열리게 되면 "우리측 제안 취지 등을 감안해서 우리측 의제 등을 실질적으로 협의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인사가 나와야 된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면서도 "현 시점에서 (통지문을)김양건 통일전선부장 앞으로 보냈고 우리는 그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지만 꼭 반드시 누가 나와야 한다고 미리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