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5일, 미국의 대대적인 대북 인권공세에 맞서 '비핵화 문제'와 연계할 뜻을 내비쳤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통해 "지난 한주일 동안에만 하여도 미 국무장관을 위수로 하여 국무성 동아시아 및 태평양문제담당 차관보, 민주주의.인권.로동담당 차관보, '북조선인권특사', 대조선정책특별대표라는자들이 줄줄이 나서서 '인권문제'를 거들며 우리를 악랄하게 헐뜯는 발언들을 꺼리낌없이 늘어놓았다"고 지적했다.

대변인은 "이러한 움직임들은 미국이 반공화국'인권'압력소동을 우리의 사상과 제도를 말살하기 위한 공간으로 삼고 그것을 정책화하여 계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미국의 책동은 우리와 미국사이의 자주권 존중과 평화공존을 공약한 6자회담 9.19공동성명을 줴버린(내버린) 것으로 된다"고 반발했다.

또 "미국이 갖은 수단과 방법을 다하여 우리의 제도를 전복하는 데 집착하는 조건에서 조선반도비핵화는 그 의미를 완전히 상실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가 조선반도비핵화에 합의한 것은 우리에 대한 미국의 핵위협을 제거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였지 미국에 먹히우자고 한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대변인은 "조미'인권'대결전이 일정에 오른 오늘 핵문제와 관련해서도 그 어떤 대화도 무의미하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우리 나라에 억류되였던 미국인들의 석방을 놓고 횡설수설하고 있는데 그것은 우리가 미국과의 대화를 원해서가 아니라 미국과의 '인권'대결전에 림하기 위하여 진행한 하나의 청소작업에 불과한 것이었다."

지난주 한중일을 순방했던 성김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억류 미국인 3명 석방으로 인한 좋은 분위기를 거론하면서, 미국이 공개적, 사적으로 '탐색적 북미대화'를 제안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공을 넘긴 바 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이 '인권문제'를 가지고 우리 제도를 전복하겠다는 것은 정책이 아니라 몽상에 불과하다"며 "미국은 대조선적대시정책에 따르는 우리의 미증유의 초강경대응전의 맛을 톡톡히 보게 될 것이며 조선반도비핵화가 파탄되는 책임도 전적으로 미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오는 18일(현지시각)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북한인권결의'가 공식 채택될 예정이다. 22일께에는 유엔 안보리 의제로 상정될 전망이다.

15일자(현지시각) <AP>에 따르면, 자성남 유엔 주재 북한대사가 이날 유엔 안보리 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이른바 (북한) '인권 문제'라는 것은 정치적으로 날조된 것으로 지역 및 국제 평화.안보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CIA 고문 문제는 국제 평화와 안보 유지에 즉각적인 위협 되고 있으며 조속히 안보리에서 다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가, 13:0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