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19일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어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을 위한 전국대의원대회 일정을 확정했다.

한정애 대변인은 오전 현안브리핑을 통해 "비상대책위원회는 2015년 2월 8일 올림픽체육관에서 전국대의원대회를 진행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당권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어제 있었던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이 결렬됐다"며 "국민 절대다수가 요구하고 있는 소위 '사자방 국정조사'를 강력하게 요구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한 대변인은 "새정치민주연합은 4대강 사업이 더 이상 국민 부담이 되지 않도록 뒤처리를 위한 핵심예산을 중점적으로 삭감할 계획"이라며 "더불어 22조원의 혈세낭비도 모자라 매년 수질관리비 수천억원의 유지관리비를 낭비하는 4대강 사업은 국정조사를 통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명박 정부시절 청와대가 주도한 소위 VIP자원외교가 45건에 달하며, 그 중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사인한 게 28건, 이상득 의원이 특사자격으로 체결한 것이 11건, 한승수 전 국무총리가 대행한 게 4건 등으로 확인됐다. 최경환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도 3번이나 동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해외자원개발 사업 계약 때 상대국 정부에게 서명의 대가로 지급하는 서명 보너스에 3,301억원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자원외교로 이명박 정부 5년간 퍼부은 돈이 41조라 한다"며 "자원외교 국부유출 퍼주기 사업에 대한 국정조사를 더 이상 미룰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 대변인은 "정부가 오는 21일 검찰, 경찰, 군검찰, 감사원, 국세청 등 100여명의 대규모 방위산업 비리 합동수사단을 출범시킬 예정"이나 "과거에 시작만 요란하고 끝은 흐지부지했던 합동수사단의 전철을 밟는 것은 아닌가 하고 걱정이 앞선다"며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