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동향>

□ 북한에서 지난 3일과 4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인민군 제3차 대대장·대대정치지도원대회가 성대히 진행됐다고 <노동신문>이 5일 보도했다.

신문은 이번 행사가 "전군 김일성-김정일주의화의 요구에 맞게 대대강화의 새로운 이정표를 마련하는 대회"로서, "인민군대의 대대들을 수령결사옹위의 최정예 근위대오로 만들기 위한 투쟁에로 전군을 총궐기시켜 군력강화의 최전성기를 열어나가는데서 중대한 의의를 가진다"고 해설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연설에서 이번 대회는 "김일성동지와 김정일동지의 대대중시, 대대강화사상을 군건설과 군사활동에 철저히 구현하며 군력강화의 최전성기를 열어나가는데서 중요한 이정표를 마련한 획기적인 계기로 된다"며, "적들과의 대결전을 앞둔 오늘의 정세는 우리(북)가 선군의 기치를 변함없이 틀고나가며 군력을 더욱 강화할 것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제1위원장은 또한 "모든 대대들을 그 어떤 강적도 단매에 때려부실수 있는 무적필승의 최정예 전투대오로, 당중앙위원회의 뜨락과 잇닿아있는 병사들의 정든 고향마을로 만드는데서 나서는 강령적 과업"을 제시하면서 먼저 "모든 군인들을 사상의 강자, 도덕의 강자로 준비시키는 것을 기본과업으로 내세우고 당정치사업을 끊임없이 심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인민군대에 있어서 싸움준비, 훈련보다 더 중요하고 더 절박한 과업은 없다"며, 언제 어디서나 훈련을 기본으로 틀어쥐고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일성-김정일군사전략전술사상과 주체전법, 부대, 구분대의 전투임무와 현대전의 요구에 맞게 훈련내용과 방식을 끊임없이 개선"해야 한다며, '명사수, 명포수 운동'을 강화하고 모든 훈련을 실전의 맛이 나게 진행하며, 요구성을 최대한 높이고 훈련에 대한 총화와 평가사업도 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김 제1위원장은 "대대를 강화하기 위하여서는 대대장, 대대정치지도원들의 책임과 역할을 결정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대중운동과 경쟁바람을 세차게 일으키는 것을 대대강화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중요한 방도"로 내세웠다.

이날 김 제1위원장은 "이번 대회를 통하여 대대강화를 위해 자기의 모든 것을 다 바쳐온 대대지휘성원들이야말로 애국자, 숨은 영웅이라고, 당중앙은 이런 동무들이 있는 것을 가장 큰 자랑으로 생각한다"며, 방경철 등 다섯명의 대대지휘성원들에게 노력영웅칭호와 함께 금메달(마치와 낫) 및 국기훈장 제1급을 직접 수여했다.

대회에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리영길 군 참모장,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 등이 참가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대회를 마친 김 제1위원장은 4일 대회 참가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었으며, 촬영을 위해 이동하는 김 제1위원장의 왼손에는 지난달 초부터 계속 들고 다니던 지팡이가 보이지 않았다.

한편, 북한은 지난해 10월 김 제1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13년만에 중대장·중대정치지도원대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대대장·대대정치지도원대회는 지난 2006년 10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참석한 2차 대회 이후 8년만이다.


<남북, 대미관계>

□ 북한이 미국인 케네스 배와 매튜 밀러 씨를 석방했다고 미 정부가 8일(현지시각) 발표했다.

미국 내 16개 정보기관을 감독하는 국가정보국(DNI)은 8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 시민 케네스 배와 매튜 토드 밀러가 북한 출국을 허가받았으며, 클래퍼 DNI 국장과 함께 집으로 오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는 그들이 미국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촉진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석방된 제프리 파울 씨의 경우와 같이 미 정부가 항공기를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DNI는 "우리는 배 씨와 밀러 씨를 석방한 북한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를 대신해 북한에서 두 미국인에 대한 영사보호권을 행사한 스웨덴 정부에 감사를 표시했다.

케네스 배는 지난해 4월 노동교화형 15년, 매튜 밀러는 지난 9월 노동교화형 6년을 선고받고 북한 내 '노동교화소'에 복역 중이었다.

<CNN>은 8일(현지시각) 미 국무부 고위당국자를 인용해 제임스 클래퍼 DNI 국장이 오바마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한 뒤 두 사람이 풀려났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두 사람의 석방에 따른 대가는 없었다고 밝혔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8일자 언론 성명을 통해 "클래퍼 DNI 국장이 미국 정부를 대표해 두 시민 석방과 관련 북한(DPRK) 당국자들과 교섭한 데 대해 감사한다"고 밝혔다.

한편, 케네스 배와 매튜 밀러 석방 교섭차 방북한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의 친서를 북측에 전달했다고 <CNN>이 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오바마 친서'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게 보내는 것으로, 클래퍼 국장을 "그(오바마)의 개인적 특사"로 표현하고 있다. 친서는 짧지만 핵심을 담았다. 미 고위당국자는 클래퍼 국장이 이번 방북 과정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직접 만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 북한은 최근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통일헌장' 제정은 '겨레의 통일염원과 지향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우롱이고 모독'이라며,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은 6일 발표한 서기국 보도 '범죄적인 '통일헌장' 조작놀음을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에서 "지금 통일이 이루어지지 못하고있는 것은 결코 '통일헌장'이 없어서가 아니"라며, 이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한데 따르면, 조평통은 이어서 '조국통일 3대원칙'과 '전민족대단결 10대강령', '고려민주연방공화국 창립방안'을 내용으로 하는 '조국통일3대헌장'과 '6.15'공동선언' 및 '10.4선언'이라는 '통일헌장'과 '통일대강'이 이미 마련돼 있는 만큼 이를 지지하고 이행하는 길로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평통은 "북과 남, 해외 온 겨레는 물론 전 세계가 조국통일3대헌장과 역사적인 6.15공동선언,10.4선언을 민족공동의 통일헌장, 통일대강으로 한결같이 공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측이 새롭게 '통일헌장'을 제정하려는 것은 "조국통일3대헌장과 그를 재확인하고 실천에 구현한 북남선언들을 저들의 범죄적인 '통일헌장'에 대치시켜 그 역사적 의미를 약화시키고 그에 대한 내외의 관심과 지지를 차단해보려는 불순한 기도의 발로"라고 말했다.

또한 "저들의 반통일 대결적 정체를 가리고 여론을 오도하여 통일에 관심이 있는 듯이 내보이고 현 집권자의 치적으로 내세우며 '체제통일'의 개꿈을 실현해보려는 것"이라며, "괴뢰들이 저들의 '헌법'과 '자유민주주의'에 부합되는 '통일헌장'을 공공연히 떠들어대고 있는 사실 자체가 그것을 말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종적으로 조평통은 박근혜 정부가 '통일헌장'을 추진하는 것은 결국 "체제대결, '제도통일'기도를 집중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정리했다.

□ 북한은 지난달 24일 한·미 양국이 합의, 발표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재연기'에 대해 사실상 '군사주권 매각'이며, '북침전쟁 준비를 완벽하게 갖추는 계기로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동신문>은 6일 개인필명의 논설 '군사주권 매각에 깔린 북침흉계'에서 "괴뢰패당이 온갖 비난을 무릅쓰면서까지 남조선 인민들을 영원한 치욕과 고통속에 밀어넣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의 재연기를 결정한 것은 사실상 군사주권 매각으로서 괴뢰정권의 사대매국적 성격을 뚜렷이 부각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지금까지 남측이 북의 핵 및 미사일 위협과 도발을 이유로 무력증강과 북침전쟁연습을 합리화하면서 한반도의 초긴장상태를 오히려 권력을 유지하는 데 이용해 왔다며, "이번 재연기 놀음 역시 괴뢰들이 군사주권 매각을 저들의 북침전쟁준비를 완벽하게 갖추는 계기로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미국에 재연기를 구걸하면서 상전의 부당한 요구를 전부 받아들인 괴뢰들이 앞으로 북침을 위해 미국의 많은 살인전쟁장비들을 끌어들이고 막대한 인민혈세를 탕진할 것이라는 것은 불보듯 명백하다"며, "괴뢰군부는 벌써 '북핵 및 미사일위협'에 대비한 핵심적인 군사능력을 위해 군사정찰위성 5기의 개발 등 본격적인 전쟁무기 개발에 들어갔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신문은 남측이 이번 재연기의 전제조건으로 '북핵 및 미사일 위협'을 내세운 데에는 이를 구실로 안보불안을 조성하고 격화되는 대결분위기속에서 자신들의 사대매국행위를 가리려는 의도도 깔려있다고 짚었다.

신문은 "미제침략군을 남조선에 계속 붙들어두기 위해 군사주권마저 매각하고 핵전쟁머슴꾼으로 무한정 비굴하게 살아가려는 괴뢰들의 추악한 사대매국적 정체는 다시금 낱낱이 드러났다"며, "군사주권 매각으로 북침야망을 실현해보려는 괴뢰들의 반민족적 망동은 반드시 결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대조선 적대시정책이야말로 미국 전체를 멸망의 구렁텅이에로 몰아넣는 우둔한 자살정책"

<조선중앙통신>은 4일 논평에서 북미 제네바 기본합의문 채택 20주년을 맞아 최근 미국에서 열린 토론회를 소개하면서 미국의 대북 적대시정책이 이제는 자국내에서까지 실패한 정책으로 비난받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신은 특히 지난달 20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한 로버트 갈루치 전 국무부 북핵특사 등 제네바합의 당시 미국측 주역들이 "지난 20년간 북한의 핵 개발을 막지 못한 미국의 대북 정책은 실패한 것"이라고 말한 것에 주목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북에 대한 미국의 무지와 근거없는 북 붕괴론이 20년간 변함없이 유지돼왔지만 북의 핵능력은 계속 확대되었고 미국의 선택은 더욱 좁혀지고 있으며, 따라서 '북조선 핵포기는 실현불가능'하고 '대화 밖에 다른 방도가 없다'고 언급했다.

통신은 "지금 우리(북)에 대한 압살정책으로 하여 조미(북·미) 대결구도는 미국에 날로 불리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핵공갈과 정치, 경제적 압력으로 조선을 타고 앉고 나아가서 아시아태평양 지배전략 실행의 교두보로 삼으려던 미국의 꿈은 우리의 핵보유로 산산이 깨어졌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우리의 핵무력에 대처한다는 미명하에 벌이고 있는 무력증강 책동들은 가뜩이나 긴장한 미국의 재정사정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미국은 늘어나는 조선의 핵과 미사일때문에 미국 도시들의 운명이 위태롭게 되었다고 비명을 올리고 있으며 저들 핵무력의 절대적인 지위가 허물어질가봐 불안에 떨고있다"고 말했다.

통신은 미국의 이같은 불안과 고통은 스스로 자초한 것이라며, "우리의 무장해제와 '붕괴'만을 꿈꾸는 미국의 정책 집행자들에게는 조선의 핵보유와 그 질량적 강화, 그로 인한 미국의 불안과 공포라는 결과밖에 차례질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북의 핵능력 강화가 미국의 전략적 안보에 위협으로 느껴진다면 대북 적대시정책을 포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최근 미국이 북 인권을 빌미로 국가와 제도를 전복하려 하고 있다며, 앞으로 미국과는 '인권대화'는 물론 '핵대화'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4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가진 문답에서, 최근 미 국무장관과 미 국무부 6자회담특사를 비롯한 당국자들이 북의 '인권문제'를 거론하며 제도전복을 꾀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우리를 전복하려는 적에게는 인권대화는 물론 핵대화도 허용할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미국은 우리 인민의 인권이 집대성된 국가주권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는 나라"라며, "그러한 미국이 우리 인민의 인권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하는 것 자체가 언어도단"이라고 비난했다.

이어서 대변인은 북한과 미국이 2005년 9.19공동성명에서 '조선반도 비핵화'의 근본기초로 '서로의 자주권을 존중하고 평화적으로 공존한다'고 합의한 내용을 상기시키고 미국의 현 행정부와 국무장관이 지난 행정부와 달리 인권문제를 가지고 북의 국가와 제도를 전복하려는 정책을 공식추구함으로써 합의는 깨졌다고 강조했다.

대변인은 "미국이 자기의 공약을 줴버리는(함부로 내버리고 돌아보지 않는) 조건에서 조선반도 비핵화는 우리에게 아무런 의미도 없게 되었다. 자기를 한사코 전복하려는 적과 마주앉아 자신의 일방적인 무장해제를 논할 수 없다는 것은 너무도 자명하다"며, 미국은 현 행정부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우리의 병진노선의 빛나는 승리를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1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성명으로 2차고위급접촉 무산을 사실상 통보한 북한이 3일 "우리의 최고존엄과 체제를 헤치려는 자들에 대해서는 그가 누구이든, 어디에 숨어서 쏠라닥거리든 가차없이 단호히 징벌하고야 말 것"이라고 다시 한번 경고했다.

<노동신문>은 3일 개인필명의 논설 '대결과 전쟁을 몰아오는 반민족적 범죄행위'에서 "괴뢰당국의 '인권'모략 소동은 반공화국 대결정책'의 집중적 발로로서 우리의 존엄과 체제에 대한 정면도전이고 추호도 용납할 수 없는 정치적 도발"이며, "조선반도에 전쟁의 불구름을 몰아오는 무분별한 망동"이라고 거듭 비난했다.

신문은 남측 당국이 "국제무대에서 우리 공화국의 영상을 흐려놓는 험담을 늘어놓다 봇해 우리의 면전에서 인간쓰레기들을 내몰아 삐라살포 난동을 거듭 일삼았다"며, 이것은 "미국의 반공화국 인권 소동의 앞잡이로 나서서 북남관계를 파괴하기 위한 고의적인 행위"라고 몰아붙였다.

또 "이런 상태에서 북남사이에 대화와 협력이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은 불보듯 명백한 것"이며, "우리의 최고존엄과 체제를 중상모독하는 자들과 마주 앉아 대화를 하고 관계개선을 논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서 신문은 "반공화국 인권모략소동은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파괴하고 북남대결을 격화시키는 기본요인"이라고 강조하고 "남조선에서 반공화국 '인권'소동이 노골화될수록 동족에 대한 불신과 적대의식만이 고취될 것이며 그 종착점은 불과 불이 오가고 철과 철이 맞부딪치는 전쟁"이라고 위기감을 드러냈다.

신문은 최근 대북전단 살포시 남측 전선 군부대와 공군비행단이 비상대비상태에 들어간 것과 김포 애기봉 등탑 철거 후 박근혜 대통령이 뒤늦게 사실을 알고 호통을 쳤다는 보도를 거론하며, "괴뢰패당은 바로 반공화국 인권모략소동으로 전쟁의 불집을 터뜨리려고 획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신문은 별도의 논설 '체제통일 야망의 산물'에서 "지금까지 북남관계가 개선의 길에 올라서지 못하고 극도의 파국상태에 빠져 있은 것은 바로 남조선 괴뢰들이 우리의 최고존엄과 체제를 감히 중상모독하며 체제통일 야망실현에 광분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지난달 25일 북한 국방위원회 성명에서 "우리에 대한 극단적인 인권공세에 매달리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추호의 용서도 없이 대를 이어 가장 처절하게 결산할 것"이라고 선포한 것을 다시 한반 상기시켰다.

□ 북한은 최근 국가정보원이 '북의 스마트폰 해킹'과 관련한 자료를 국회에 제출한 사실을 거론하면서, "괴뢰정보원이 관계개선의 분위기를 날려버린 죄행을 정당화하고 북에 대한 적대감정을 고취시키려고 또 다시 '북 해킹'설을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북한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3일 개인필명의 글에서 국정원이 최근 '북의 해킹조직에 의해 2만여 대의 스마트폰이 악성 바이러스에 감염됐다'는 내용을 국회에 제출한 것은 무슨 사건이 터지기만 하면 '묻지마 북소행'으로 몰아가는 국정원의 '상투적 수법'으로 '결코 새로울 것이 없다'고 보도했다.

사이트는 다만, "'북 해킹'설을 왜 하필이면 지금과 같은 시기에 퍼뜨리는가"라며 의문을 제기하고 "반공화국 삐라살포난동과 우리(북)에 대한 군사적 도발로 하여 모처럼 마련된 북남관계개선 분위기를 깨뜨린 데 대한 남조선 인민들의 분노가 여느 때없이 높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대북 적대감을 고취시키고 "진보세력에 대한 남조선 당국의 도청과 해킹 등의 반인권적인 범죄를 가리우려는데도 있다"고 해석했다.

사이트는 지난 9월 18일부터 남측 당국이 '사이버명예훼손전담수사팀'을 신설해 인터넷 공간에서 검열과 통제를 전례없이 강화하면서 '사이버 망명'이 확산되자 '군부와 정부의 고위인사들도 북으로부터 불법해킹과 사찰을 당했다'는 날조된 사실을 언론에 유포해 자신들의 범죄 흔적을 지우고 그것을 북에 뒤집어씌우는 연극을 꾸며대고 있다고 반박했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달 29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서 "5월 19일∼9월 16일 북의 해킹 조직이 국내 웹사이트에 게임 위장 악성 앱을 게시·유포, 2만여 대의 스마트폰이 감염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힌 바 있다.


<대외관계>

□ 일본이 북한의 인권침해를 비난하는 유엔총회 결의 채택을 목표로 하고 있는 데 대해 북한은 이는 최근 양국관계 '진전의 흐름'에 역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고 <교도통신>이 7일 뉴욕발로 보도했다.

교도에 따르면, 유엔 주재 북한 대표부 김성 참사관은 6일 유엔 총회 제3위원회(인권) 회의 연설에서 이같이 비난했다.

여기서 '진전의 흐름'이란 북한의 일본인에 관한 포괄적 조사와 일본 측의 경제재제 일부 해제를 양국이 합의한 북·일 스톡홀름 합의를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김 참사관은 비난결의안을 제3위원회에 제출한 일본과 유럽연합(EU)이 계속해서 채택을 시도한다면 "예측 불가능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EU와 일본은 결과에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 러시아가 북한 철도 현대화 사업을 위해 북한 당국과 특별관리 회사를 설립 중이라고 <미국의소리>(VOA)가 7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갈루슈카 러시아 극동개발부 장관은 6일 "이 합작회사를 통해 러시아 기업들과 북한 정부 간 소통이 더 효율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갈루슈카 장관은 "북한 철도 현대화 사업에 러시아의 중견 토목건설 회사 '모스토빅'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러시아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사업이 이미 시행단계에 들어갔다"면서 "그러나 참여 기업들과의 합의 아래 당분간 명단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북한 철도 현대화 사업은 러시아 말로 승리라는 뜻의 '파베다'로 이름 붙여졌다.

특히, 북한 철도 현대화 사업은 북한의 지하자원 개발 사업과 연계해 진행되는데, 지난달 21일 평안남도 재동역과 남포역을 잇는 철도 개보수 사업과 함께 시작됐다.

러시아 극동개발부에 따르면, 앞으로 20년에 걸쳐 3천500km 길이의 북한 내 철로와 터널, 교량 등이 개보수되며, 2백50억 달러에 이르는 사업자금은 석탄과 비철금속, 희귀금속 등 북한 내 지하자원 수출로 충당된다.

즉, 북한 철도 현대화 사업과 광물 개발사업이 병행해 진행된다는 것이다.

갈라슈카 장관은 북한에서 이미 광물 개발사업을 벌이고 있는 중국 기업들과 마찰의 소지가 없겠냐는 질문에는 "중국뿐만 아니라 유럽 기업들도 북한 광물산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국제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갈루슈카 장관은 "북한 지형이 험준해 교량과 터널도 많이 건설해야 하지만 2014 소치 동계올림픽과 지난 2012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의 경험이 있는 만큼 북한 철도 현대화 사업에 대해서도 성공을 자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갈루슈카 장관은 "이르면 이달 안에 러시아 기업 대표단이 북한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 지난달 21일 평양을 출발해 아프리카 국가 공식 친선 방문길에 올랐던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일행이 2주일의 순방 일정을 마치고 3일 귀국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강하국 보건상과 궁석웅 외무성 부상, 서길복 대외경제성 부상을 비롯해 순방에 동행한 일행들이 함께 왔으며, 평양국제비행장에서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과 관계부문 일꾼들이 마중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영남 위원장은 이번 순방기간에 아프리카 중부의 수단, 콩고, 우간다의 대통령과 의회 지도자들을 만나 국제무대에서 비동맹외교를 강화하고 각 나라들과 실제적인 협조를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23일 수단의 수도 하르툼에 도착해 당일 대통령궁전에서 오마르 하산 아흐마드 알 바쉬르 대통령과 회담하고 이튿날 민족회의 청사에서 알 파티흐 아젤딘 알 만수르 민족회의 의장과 만나 담화를 나눴다.

25일에는 수단 집권당인 수단민족대회당 제4차 총대회 폐막식에 참가해 당 위원장으로 재선된 알 바쉬르 대통령에게 축하연설을 했으며, 양국 정부사이의 부문별 회담을 진행하고 '보건 및 전통의학 분야에서의 협조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다.

26일 수단을 출발한 김 위원장은 27일 콩고의 수도 브라자빌에 도착해 국회청사에서 앙드레 오바미 이투 상원의장과 쥬스탱 쿰바 하원의장을 각각 만나 친선적인 분위기에서 담화를 했다.

김 위원장은 28일에는 콩고의 지방도시인 프앵트 노아르에서 데니 싸쑤 느게쏘 콩고 대통령과 만나 블럭불가담(비동맹)운동 활성화를 비롯해 국제정세에 대한 견해를 나누고 양국 사이의 친선협조를 더욱 발전시키는 문제 등을 토의했다.

이어서 29일 우간다의 수도 캄팔라에 도착한 김 위원장은 30일 대통령궁전에서 요웨리 카구타 무세베니 대통령을 만나 양국 친선협조를 발전시키는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같은 날 민족회의 청사에서 레베카 카다가 민족회의 의장을 만나 담화를 했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궁전에서 김 위원장과 일행을 위해 연회를 마련하고 국제무대에서 블럭불가담운동 등 북한과의 협조를 강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31일에는 우간다 정부청사에서 루하카나 루군다 수상을 만나 담화를 나눴으며, 이날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실제적인 협조를 실현하기 위해 진행된 양국 사이의 부문별 회담을 통해 외무상 사이의 협조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다.

김 위원장과 일행은 지난 1일 캄팔라를 출발해 3일 평양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각 나라를 출발해 다음 방문국으로 이동할 때 마다 이전 방문국의 수반에게 감사 전문을 보내고 북측 매체들이 이를 매번 보도하는 등 이번 순방을 각별하게 챙기는 모습을 보였다.


<북한내부>

□ 북한에서 우표 및 우표관련 유물을 수집·발굴하는 사업을 진행한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수집·발굴품에는 북한에서 기존에 발행되어 사용됐거나 사용하지 않은 우표, 엽서류, 편지봉투, 우편 관련 도서 및 자료, 우편도장, 우편통신원 복장, 우편가방, 우편건물 사진자료, 우편함, 우편통신에 이용된 각종 수송기재, 우표 발행에 이용됐던 인쇄설비와 도구들이 포함된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또 각 연대에 여러 체신소들과 통신원들이 가지고 있거나 이용하던 여러가지 유물 및 사진자료들과 함께 해당기관과 개별 우표수집 애호가, 근로자들이 보관하고 있는 우표 및 우표관련 유물자료들도 수집한다고 한다.

통신은 수집한 유물을 보내려면 조선우표박물관과 연계해야 한다며 이곳의 팩스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안내했다.

□ 북한 비상설 국가비상방역위원회(이하 국가비상방역위원회)가 지난달 29일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증의 전파를 방지하기 위한 새로운 조치를 강구하였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6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박명수 국가비상방역위원회 중앙지휘부 상무책임자(국가위생검열원 원장)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들은 물론 재일동포들을 비롯한 해외동포들도 나라와 지역에 관계없이 21일간 정해진 장소에 격리되어 보건일꾼들의 의학적 감시를 받게 된다"고 밝혔다.

21일이라는 격리날짜는 에볼라 바이러스의 잠복기간이 2일부터 21일간이라는 점을 고려해 정해진 것.

새로운 조치들은 △서아프리카를 비롯한 에볼라 바이러스가 발생한 나라와 지역에서 입국하는 외국인들은 평안남도 안주시 청천강여관과 평안북도 신의주시 압록강여관에서 21일간 격리 △에볼라 바이러스가 발생하지 않은 지역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이라고 하여도 21일간의 격리기간을 거쳐야 하고 △주북 외교 및 국제기구대표부를 비롯한 상주 성원들은 해당 대표부들에서 격리되어 보건일꾼들의 의학적 감시를 받게 되며 △에볼라 바이러스가 발생하지 않은 곳에서 오는 재일동포들도 북한지역에 도착하는 날부터 21일간 평양호텔을 비롯하여 지정된 곳에서 보건일꾼들의 의학적 감시 속에 격리되며 △격리기간 외국인들과 해외동포들은 호텔 안에 있는 사람들과 신체적 접촉을 피하도록 하며 호텔바깥으로 나가지 못한다는 것 등이다.

박명수 상무책임자는 "이러한 조치가 에볼라 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이 아프리카를 벗어나 미국과 서유럽을 비롯한 세계의 여러 지역에로 계속 전파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국가비상방역위원회에서 에볼라 비루스가 국내에 아직 전파되지 않은데 맞게 그 침습을 막는데 첫째가는 힘을 넣고 있다"고 말했다.

비행장과 무역항, 국경철도역들에서 외국여행자들과 물자들에 대한 검사, 검역을 보다 철저히 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에볼라 비루스 감염증의 전파방지에서도 사회주의 의학의 기본인 예방의학적 원리가 구현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 북한에서 최신 체육과학 정보자료를 수집해 보급하는 '체육정보 보급사업'이 활발히 벌어지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4일 보도했다.

이 사업의 중심에 있는 '체육과학도서관'은 국가과학원 및 체육단을 비롯한 각 단위들과 긴밀한 연계를 맺고 최신 체육과학 정보자료를 수집하는데 우선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컴퓨터망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체육 관련 모든 단위들에 신속히 보급하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또한 전국의 체육단과 체육관련 기관에서 최신 체육정보자료를 제때에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정보봉사사업도 실정에 맞게 계속 개선하고 있다고 한다.

이밖에도 체육과학도서관에서는 대중체육사업의 발전을 위한 정보봉사에 필요한 새로운 망을 구축하는 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북한의 체육발전상을 해외에 알리는 사업도 활발히 벌이고 있다.

전국체육과학기술성과전시회에 출품됐던 과학기술성과들은 체육단과 청소년 체육학교에서 진행하는 훈련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매일 수많은 체육전문가들과 애호가들이 도서관을 찾아와 필요한 체육과학지식과 기술자료들을 이용하고 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 북한의 국가과학원에 자연에너지 자원의 개발과 이용에 대한 연구사업을 종합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자연에네르기연구소'가 새로 만들어졌다고 <조선중앙통신>이 4일 보도했다.

통신은 김정은 제1위원장이 연구소 설립을 발기하고 건설과정을 세심하게 지도했으며, 얼마전 완공된 연구소를 돌아보면서 과학자들의 연구성과도 일일이 보아주었다고 뒤늦게 전했다.

연구소에는 풍력, 지열, 태양열 등 다양한 에너지에 대한 연구사업을 하는 여러 종합연구실들과 전자도서실, 과학기술토론회실, 과학연구성과 전시장 등이 있으며, 여러 시험(실험)장과 중간공장을 갖추어서 연구성과를 제때 현실에 도입할 수 있게 됐다고 통신은 소개했다.

또 과학자들을 위한 급양 및 편의봉사시설도 충분히 갖추어져 있다고 덧붙였다.

리명선 연구소 소장은 "현대적인 연구기지를 일떠세워 주시고 과학자들에게 궁궐같은 새 집도 안겨주신 원수님의 품은 영원한 삶의 품"이라며, "과학연구사업에서 첨단 돌파전을 힘있게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전력증산에 힘쓰고 있는 북한이 공업용수와 상하수도에서 나오는 수력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극소형 수력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주목된다.

<노동신문>은 2일 최근 일부 나라에서 최대 100kW까지 생산능력을 보이는 다양한 극소형 수력발전설비를 이용해 지난 시기에는 관심밖이었던 공업용수와 상하수도 계통의 수력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이 발전방법의 장점에 대해 보도했다.

신문은 "공장들에서 냉각이나 세척 등에 이용되고 나오는 공업폐수는 일정한 낙차와 압력을 가지며 그 흐름량의 변화가 크지 않으므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수력자원"이며, "상하수도 계통의 수원지와 하수정화장에도 낙차를 가진 수력자원이 있으며 건물의 공기조화(에어컨 등) 계통에서 순환되는 냉각수도 이용가능한 수력에너지 원천으로 된다"고 설명했다.

또 극소형 수력발전설비를 이용한 공업용수 및 상하수도 계통의 전력생산체계는 초기투자와 운영비용이 크지 않은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수력발전에서 언제(둑)건설에 드는 투자가 발전소 건설 총투자의 50% 이상을 차지하지만 극소형발전계통은 현존 관로에 직접 설비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실현하기 때문에 비용이 매우 적게 들고 유량과 압력이 크지 않아서 수차와 발전기의 재료 및 제작기술에 대한 요구도 높지 않다.

디젤발동 발전기와 비교하면 극소형수력발전 설비는 가격이 2배정도 비싸지만 장기적으로 연료비용을 고려하면 훨씬 경제적이라고 한다.

신문은 상수정화장까지의 관로에서 낙차를 이용하는 어느 한 극소형발전소에서는 상수정화장에서 쓰고도 남는 55kW의 전력을 얻어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