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보수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두고, 북한이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 재고를 시사해 주목된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27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어제(26일) 새벽 북한은 서해 군통신을 통해 국방위 서기실 명의로 우리 국가안보실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에 따르면, 북한은 전통문에서 "25일 보수단체들의 주간 전단 살포계획은 무산되었으나, 우리 당국이 저녁시간을 이용한 전단살포를 강행하도록 방임하였다"며 "이는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를 살리자는 요구를 달갑게 여기지 않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고위급 접촉이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겠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라고 언급, 정부가 30일로 제안한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 재고를 시사했다.

즉, 지난 25일 보수단체인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이 주민들의 반대로 대북전단 살포가 무산됐지만, 자유북한운동연합 측이 이날 오후 7시40분경 김포 월곶면 야산에서 살포한 대북전단을 문제삼은 것이다.

이에 정부는27일 오전 서해 군통신선을 통해 국가안보실 명의로 북측에 전통문을 발송, "법적 근거없이 민간단체의 활동을 통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그리고 "이미 남북이 개최에 합의하고 우리 측이 일시와 장소를 제의한 제2차 고위급접촉에 대한 입장부터 분명히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임병철 대변인은 "북한에서도 우리 체제의 소중한 가치인 표현의 자유와 관련된 사항을 이미 남북이 합의한 대화의 전제조건처럼 내세우거나 도발의 빌미로 삼아서는 안될 것"이라며 "이 문제는 근본적으로 남북 간에 신뢰가 쌓이고 남북관계가 진전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의 헌법상 가치에 대해서는 더 이상 북한이 이를 고위급 접촉의 성사 여부에 영향을 주는 그러한 빌미로 삼아서는 안될 것"이라며 추가적으로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 개최를 촉구할 뜻이 없음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