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서 '제3차 조중(북-중)경제무역문화관광박람회'가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1일 보도했다.

통신은 박람회 기간 상품전람회와 미술작품전시회, 관광사진전시회, 예술공연 등의 행사가 있었으며, 같은 기간 북중간 경제무역합작투자설명회와 항목 조인식이 있었다고 간략히 전했다.

이 박람회에는 중국과 북한에서 각각 210개와 100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러시아를 비롯해 인도, 대만, 홍콩에서도 96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했다. 또 20개 나라에서 25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이와 관련해 중국 <신화통신>은 이번 박람회에서 총 규모 12억 6천만 달러(약 1조2,600억원)에 달하는 60여건의 무역거래 계약이 성사됐으며, 1,160만 달러 상당의 투자계약 8건이 성사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신화통신은 조선경제개발협회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특별경제구역을 발전시키는데 관심을 갖고 있으며, 대외무역과 외국인투자 유치, 국가경제 향상을 위해 전념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 경제특구는 북과 무역관계를 맺거나 북한내에 기업설립에 관심있는 모든 나라에게 열려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북의 인적자원과 환경 및 관광자원이 외국인 투자자들을 설득하는 핵심요소이며, 이 모든 것은 투자법에 따라 운용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