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과 19일 발생한 군사분계선(MDL) 총격전에 대해 북측이 20일 항의전통문을 보내고, 순찰활동을 계속할 것을 통보했다.

국방부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북측은 오늘(20일) 서해 군 통신선을 이용하여 '장성급 군사회담 북측단장' 명의의 전화통지문을 우리 측에 보내왔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북측은 전통문에서 "자신들의 군사분계선 일대 순찰활동에 대해 남측이 경고방성과 사격을 실시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순찰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통보하며, "남측이 도발을 지속할 경우, 예상할 수 없는 보복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국방부도 '장성급 군사회담 수석대표' 명의의 답신을 보내 유감 표명과 함께 재발방지를 촉구했다.

국방부는 전통문에서 "북측이 지난 10월 18일과 19일 군사분계선을 침범하여 도발적 행위를 한 것에 대해 우리 측은 정당한 절차에 따라 경고방송 후에 군사분계선 이남지역에 경고사격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그리고 "북측이 도발행위를 자행하였음에도 마치 우리측에 책임이 있는 것처럼 왜곡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북측이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일체의 도발적 행위를 중단하고, 향후 유사한 사례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하며 "북측이 이러한 도발적 행위를 지속할 경우, 정당한 절차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8일과 19일, 북측의 MDL 순찰과 관련한 총격전 이후, 북측이 MDL 순찰활동을 지속할 뜻을 밝히고 군 당국이 이에 대응하기로 함에 따라 MDL 주변 긴장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