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을 오는 30일 개최하자고 제의한 것이 뒤늦게 확인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15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 13일 오전 고위급 접촉 수석대표 명의로 제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을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10월 30일 개최할 것을 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2차 실무접촉은 지난 4일 북측 황병서.최룡해.김양건 등 방남시, 10월 말 11월 초 2차 남북 고위급 접촉 개최 합의에 따른 것으로, 현재 북측으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한 상황이다.

한편, 이날 정부가 2차 고위급접촉 제의를 뒤늦게 밝힌 데 대한 비판이 일었다. 심지어 군사 접촉 내용이 <조선일보> 보도로 밝혀졌음에도, 정부는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으로 일관하다, 남북 군사 당국자 접촉 발표 이후 공개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늘 군사 당국자 접촉과 관련해서 같은 기사로 나왔고, 국방부에서도 밝혔다시피 지금 서해 상에서 함정간 교전이 발생했고 연천 총격 발생 등 남북관계가 예민한 시점이었다"며 "(군사 당국자 접촉) 기사 내용을 확인해주지 않은 것과 같은 연장선 상에서 우리 측이 2차 접촉 제의 사실을 확인해주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솔직히 말해 언론에 많은 요청이 있어서 당초 저희들은 구체적으로 날짜가 확정되면 말하려고 했지만 지금 말하는 게 좋다는 판단 하에 북측에 제의한 사실과 고위급 접촉 날짜를 말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정부가 투명한 대북정책 원칙과 함께, 지난 1차 남북 고위급 접촉 당시 북측이 비공개를 요구했지만 정부가 이를 공개했던 점에 비춰,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