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단체가 10일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한 가운데, 북한이 남북관계가 파국으로 치닫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치권은 물론 개성공단 기업인 등도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통일부는 어쩡정한 입장만 내놓았다.

북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은 9일 서기국보도를 발표, “남조선당국은 상대방을 중상모독하는 삐라살포놀음을 중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평통은 “추악한 인간오물들이 획책하고있는 삐라살포놀음은 최근 모처럼 마련되고있는 북남관계개선흐름을 가로막아보려는 단말마적 발악”이라며 “우리 총정치국장일행의 인천방문이 있은후 그러한 망동을 감행하려는데 대해 경악을 금할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남측당국이 우리와 대화를 하고 관계를 풀자고 하면서 인간쓰레기들을 내세워 상대방을 중상모독하는 삐라살포놀음을 벌리는것은 진정으로 북남관계를 개선할 의사가 없으며 우리와 한 말이 다 빈말이라는것을 보여준다”며 “만일 남조선당국이 이번 삐라살포란동을 허용하거나 묵인한다면 북남관계는 또다시 수습할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게 될것이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도발자들이 지게 될것”이라고 남측 정부를 겨냥했다.

나아가 “우리는 북남관계가 다시 파국에 처하는 불미스러운 사태가 벌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남측 당국의 조치를 촉구했다.

개성공단기업협회에 속한 기업인들은 9일 “북측고위인사의 방남 이후 모처럼 재개될 남북대화에 찬물 끼얹는 전단 살포는 자제되어야 한다”면서 “정부는 전단 살포가 남북관계 개선에 미치는 심각한 악영향을 고려하여 전단 살포 행위가 자제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8일 긴급 이사 간담회를 개최해 논의를 거쳐 이같은 입장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김성곤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관련 질의에 “대북 전단 문제가 남북 간의 큰 충돌로 이어질 수 있는 불씨의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본다”면서 “기본적으로는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판단할 문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간단체들의 현명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점은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재권 새정치연합 의원은 “정부 간 맺은 약속인데, 이걸 헌법상의 표현의 자유라고 말할 상황인가”라며 “법적으로 정부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이런 태도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성곤 의원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만일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로 북한의 국지적 도발 같은 불행한 사태가 발생한다면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막지 못한 통일부 및 정부당국의 책임에 대한 엄중한 지적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통일부는 대북 전단 문제가 현안으로 떠오르자 9일 오후 7시경 "해당단체가 신중하고 현명하게 판단해 주기를 바란다"는 간단하고 어정쩡한 입장만 밝혔다.

앞서, 탈북자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 8일 북한 노동당 창건일인 10일 오전 11시 경기도 파주 탄현면 오두산 통일전망대 주차장에서 대북전단을 날린다고 예고했다.

남조선당국은 상대방을 중상모독하는 삐라살포놀음을 중지시켜야 한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보도 제1075호

남조선의 《자유북한운동련합》의 인간쓰레기들이 10일 또다시 우리의 존엄과 체제를 헐뜯는 삐라살포놀음을 벌리려 하고있다.
추물들의 무분별한 망동은 지금 내외의 한결같은 규탄을 받고있다.
추악한 인간오물들이 획책하고있는 삐라살포놀음은 최근 모처럼 마련되고있는 북남관계개선흐름을 가로막아보려는 단말마적발악이다.
우리 총정치국장일행의 인천방문이 있은후 그러한 망동을 감행하려는데 대해 경악을 금할수 없다.
우리에 대한 심리전으로 감행되는 삐라살포놀음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도발로서 결코 수수방관할수 없다.
남측당국이 우리와 대화를 하고 관계를 풀자고 하면서 인간쓰레기들을 내세워 상대방을 중상모독하는 삐라살포놀음을 벌리는것은 진정으로 북남관계를 개선할 의사가 없으며 우리와 한 말이 다 빈말이라는것을 보여준다.
지난 시기 리명박《정권》도 인간쓰레기들의 삐라살포망동을 지금처럼 내버려두지 않았다.
우리는 반공화국삐라살포놀음이 우리에 대한 선전포고로 된다는데 대해 한두번만 천명하지 않았다.
만일 남조선당국이 이번 삐라살포란동을 허용하거나 묵인한다면 북남관계는 또다시 수습할수 없는 파국으로 치닫게 될것이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도발자들이 지게 될것이다.
우리는 북남관계가 다시 파국에 처하는 불미스러운 사태가 벌어지지 않기를 바란다.

주체103(2014)년 10월 9일
평 양 (끝)

(출처-조선중앙통신 2014. 10. 9)


(추가, 22:5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