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방위원회가 청와대 국가안보실 앞으로 지난 13일과 15일 두 차례에 걸쳐 통지문을 보내, 이른바 '풍선작전'인 대북전단 살포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16일 뒤늦게 확인됐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 국방위원회는 지난 13일과 15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앞으로 서해 군통신선을 이용, 남북 고위급접촉 북측 대표단 대변인 담화와 유사한 내용의 전통문을 발송했다.

북한은 지난 13일 대변인 담화에서 "지금 남조선 당국의 삐라살포행위는 그 규모와 도수에 있어서 일찌기 전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라며 "최근에는 삐라살포를 '풍선작전'이라는 군사작전으로 명명하고, 그 집행을 포병을 비롯한 군무력을 동원하여 내놓고 뒷받침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삐라살포를 비롯한 반공화국심리모략행위와 같은 동족대결책동을 중지하면 북남대화의 문은 자연히 열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대변인 담화에 들어있는 '원점타격' 표현 대신, '언제 어디서든 우리 군대의 보복조치를 유발시킬 지도 모른다'라는 표현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13일자 통일부 대변인 논평과 유사한 내용의 답신을 14일 보냈다.

당시 통일부 대변인은 논평에서 "우리 정부는 남북고위급접촉에서의 비방.중상 중단합의를 준수하고 있다"며 "북한이 사실관계를 왜곡하여 주장하고, 더욱이 우리 민간단체에 보복조치 등을 위협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반박했다.

그러자 북한 국방위원회는 15일 전통문을 보내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으며, 청와대는 이에 대한 별도의 답신을 보내지 않을 계획이다.

하지만 정부는 북측의 잇따른 전통문 발송을 2차 남북 고위급접촉 거부로 보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16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북측의 의도가 무엇이든 간에 통지문 형식 보다는 할 말이 있으면 대화의 장에 나와서 하는게 옳다"며 고위급 접촉 수용을 촉구했다.

한편, 남측의 개성공단 통행.통신.통관(3통) 분과위원회 요구에 북측이 대북 전단을 문제 삼아 거부한 것과 동시에, 북한 국방위원회가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유사한 내용을 전달해, 대북전단 살포문제가 남북관계의 주요 현안으로 등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