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는 29일 “한미연합사단 창설과 관련된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지만 “다양한 논의” 가능성을 열어둬 논란이 예상된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YRP(Yongsan Relocation Plan), LPP(Land Partnership Plan) 그러니까 용산기지 이전계획, 그리고 미2사단 이전계획 등 주한미군의 평택 이전은 당초 계획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확인했다.

<동아일보>는 29일 “주한미군의 핵심전력인 미 육군 제2보병 사단을 한미연합사단으로 재편해 한강 이북에 잔류시키는 방안이 확정됐다”며 “군 당국은 25일 최윤희 합동참모본부 의장 주재로 합참회의를 열어 한미연합사단 창설을 미군 측과 협의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키로 결정했다”고 구체적으로 보도했다.

김민석 대변인은 “한미연합사단 창설을 위한 TF 구성은 사실이 아니다. 한미연합사단의 구성과 관련된 내용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하면서도 “우리 한국과 미국은 주한미군 미2사단, 또 연합주한미군사령부가 평택 등으로 이전한 뒤에 한미연합 전투태세를 어떻게 하면 최상으로 유지할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주한미군사령부 안에 한미연합사가 들어 있고, 주한미군사령부가 2중임무를 갖고 있는데, “주한미군사령부가 평택으로 이전하고 난 뒤에 한미연합태세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연합사단 창설이 고려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공개할 수가 없는데, 하여튼 다양한 안이 논의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해 여지를 남겼다.

‘한미 SCM(한미안보협의회의)을 전후로 해서 그때는 결정이 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아직 그 부분도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미군기지 이전사업이 끝난 뒤에는 한강 이북에는 미군기지가 남아있지 않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면서도 ‘미군도 남아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좀 다른 이야기”라고 말해 주목된다.

결국 요약하면, 용산기지 이전계획, 그리고 미2사단 이전계획은 예정대로 진행돼 한강 이북에 ‘미군기지’가 남아있지는 않을 것이지만 한미연합사령부나 일부 ‘미군’이 남는 문제는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LPP, YRP 계획은 그대로 정상적으로 추진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재논의, 또 새로운 비준을 받는다든가 할 계획은 없다”고 확인하고 “모두 이전하고 난 뒤에 한미연합방위태세를 어떻게 하면 최상으로 유지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만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