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 세 번째 회의가 23일 오후 2시 30분 서울에서 비공개로 진행된다.

이하라 쥰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아주국장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도렴동 외교부청사에 도착해 이경수 외교부 차관보를 면담한 뒤 이상덕 동북아국장과 국장급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지난 3월말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 계기 한.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합의된 한일 국장급 ‘위안부’ 문제 협의는 지난 4,5월 서울과 도쿄를 오가며 열렸지만 아베 정부의 ‘고노담화’ 검증 문제로 6월에는 열리지 못했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납득할 만한 해결 방안이 나오는 것”이라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우리한테 제시하고, 진정성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최근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방일을 통해 한.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가진데 이어 국장급 협의를 재개함으로써 한일관계 정상화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다음달 초 미얀마 네피도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도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하고 있지만 외교부는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고 있다.

한편,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은 이날 오후 1시 외교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아베 정권과 박근혜 정권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평통사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고노 담화를 부정하면서 한국 정부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를 한다는 아베 정권의 태도는 한국민을 재차 우롱하는 이율배반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하고 “아베 정권의 고노 담화 부정과 집단자위권 행사를 강력히 규탄하고자 한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