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인천 아시안게임 응원단 파견문제와 관련해 지난 17일 열린 남북 실무접촉 결렬 이유가 '대형 인공기'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북측이 먼저 '대형 인공기'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음에도 남측이 먼저 '대형 인공기' 불가원칙을 제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18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형 인공기에 대해서 (북측이) 제의한 것은 없는데 곤란하다고 했다"며 "조직위 차원에서 당장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파악은 필요했다. 대형 인공기 문제는 약간의 일부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는 수준에서 국제관례에 따른 문제는 없지만 대형 인공기는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응원하면서) 대형 인공기를 사용하게 되면 우리 내부적으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있으니까 신변안전이나 국민정서를 고려할 때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의 "남쪽 정서니, 신변안전보장이 어렵다느니 하면서 응원단의 규모와 국기의 규격까지 걸고들다 못해 공화국기는 물론 한반도기도 큰 것은 안된다고 도전해나섰다"는 보도를 인정한 것이다.

즉, 북측이 응원단이 사용할 응원용 인공기에 대해 언급한 바 없지만 남측이 먼저 이에 대해 문제를 제기, 일반적 형태의 인공기 외에 대형 인공기 불가원칙을 내세운 것이다.

게다가, 축구 대표팀 응원단인 '붉은 악마'가 국가경기 마다 대형 태극기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측은 이와 같은 형식의 응원용 대형 인공기가 사용될 것을 사전에 우려한 것으로, 이는 국제관례에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대형 한반도기' 관련해서 이 당국자는 "인공기에 대해서는 이야기 했는데, 한반도기를 포괄적으로 이야기 했는지는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응원단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그는 "(북측이) 공식적으로 비용 등을 요청한 것이 아니고 이런 규모로 가는데 제반 편의제공을 해달라고 했다"며 "이에 우리는 선수단, 응원단 파견 관련해서 국제관례와 대회 경기규정에 따르겠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남측이 '자부담'을 언급했다는 데 대해서는 "국제관례나 대회경기규정에 따르면 선수단, 응원단 파견은 자부담 원칙이라는 정도로 언급했다"며 "자부담을 하라고 한게 아니라 원칙을 이야기한 것일 뿐이다. 국제관례에 따라야 하지만 협의는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북측이 응원단 규모를 남측이 문제삼았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북한이 선수단을 350명 보낸다면 그게 맞춰서 응원단 규모도 맞춰서 보내려고 한 것 아니겠느냐. 선수단이 늘어나면 응원단도 늘어날 수 있다. 규모를 문제삼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즉, 북측이 선수단 350명, 응원단 350명 파견에 남측은 이견이 없지만, 비용의 경우, 국제관례와 OCA 헌장, 대회규정 등에 비춰 자부담 원칙을 하되, 협의는 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이다. 대회규정에 따르면, 선수단은 최대 50명까지 주최측에서 비용을 부담하며, 그외는 자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번 실무접촉 결렬 관련 북측의 보도에 대해 통일부는 입장을 발표, "북측은 실무적 필요에 따라 상세사항에 대한 우리측의 확인을 왜곡하며 문제삼아 돌연 접촉결렬을 선언하고 퇴장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보도로 청와대 지령 운운하며 억지주장하고 있다. 이런 태도에 다시 한번 유감을 표명한다"며 "북측의 성의 있는 태도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실무접촉 결렬에 대해 정부는 먼저 실무접촉 재개를 제안하지 않겠다는 방침으로, 다음달 15일 선수명단 제출 시한까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북측 선수단과 응원단의 인천 아시안게임 참가 여부는 불투명해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