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 14주년 기념행사가 통일부의 불허로 분산개최 형식으로 열린다.

남북.해외가 함께 모인 6.15민족공동행사가 지난 2008년 금강산에서 열린 것을 마지막으로 6년째 분산개최되는 것.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 이창복)는 9일 입장을 발표, "통일부는 '현 남북관계 상황에서 공동행사 개최가 부적절하며 이를 협의하기 위한 실무접촉도 허용하기 어렵다'면서 불허입장을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6.15남측위원회에 따르면, 5일 개성 민족공동행사 개최를 위한 실무접촉을 지난달 말 통일부에 신청했으나, 통일부가 4일 실무접촉을 불허를 통보해 무산됐다.

실무접촉과 관련, 6.15북측위원회와 해외측위원회는 동의했으며, 실무접촉 관련 남측위원회 관계자 6명에 대한 초청장과 신변안전보장서를 보내오기도 했다. 그러나 통일부가 실무접촉 자체를 불허함에 따라, 오는 6.15공동선언 14주년 기념행사를 분산개최하기로 했다.

앞서 6.15북측위원회(위원장 김완수)는 지난달 15일 팩스를 통해 오는 6월 15일 개성에서 민족공동행사를 개최하고, 세월호 참사에 대한 남북.해외 공동추모행사를 함께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6.15해외측위원회(공동위원장 곽동의)는 곽동의 공동위원장 명의로 '해외동포들에게 보내는 글'을 발표, 6.15북측위원회의 제안에 호응했다.

하지만 6.15남측위원회는 민족공동행사 개최에 원칙적으로 동의하지만, 세월호 침몰 수습과 6.4지방선거를 들어, 5일 개성 실무접촉을 수정 제의했다.

그러나, 통일부는 민족공동행사와 세월호 공동추모행사와 이를 위한 실무접촉 불허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6.15남측위원회는 입장에서 "통일부의 입장은 정부가 모든 남북대화를 통제하고 다양한 민간의 접촉과 교류까지 부정하는 구시대적 발상"이라며 "정부가 진정으로 남북관계 현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면, 각계각층의 다양한 만남과 교류, 공동사업을 적극 지원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6.15공동선언을 진정으로 존중한다면 거기 명시된 그대로 각계각층의 다방면의 교류를 적극 보장하고 지원하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며 "정치적 행사라는 식의 구시대적 기준과 핑계를 내세우지 말고, 6.15선언 존중의 입장을 그대로 6.15공동행사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공동행사를 끝까지 불허한다면, 이는 남북관계 발전에 또 하나의 중대한 장애물을 설치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6.15남측위원회는 "정부의 불허로 개성에서의 6.15남북공동행사가 무산된다 하더라도 결코 평화와 통일을 향한 전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가 있는 곳 어디서라도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증진을 위해 6.15정신을 잇는 기념행사를 반드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일부가 6.15민족공동행사를 최종 불허함에 따라, 6.15남측위원회는 오는 15일 오후 2시 서울 서대문 독립공원에서 '6.15공동선언 발표 14주년 기념대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