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조작에 책임을 지고 서천호(53) 국가정보원(국정원) 2차장이 14일 사의를 표명하자 박근혜 대통령이 즉시 사표를 수리했다.

서 차장은 이날 오후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 “그동안 대공수사팀에서 국가안보를 위해 간첩수사에 최선을 다했으나 항소심 과정에서 증거제출과 관련해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던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모든 책임을 지고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또한 “실무진에서 상부에 보고하지 않고 진행한 사안이지만 지휘책임을 진 사람으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면서 “남은 직원들과 국정원은 더 이상 흔들림 없이 국민의 안위를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심경을 전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간첩사건 증거조작 의혹에 유감의 뜻을 밝히면서 "실체적 진실을 정확히, 조속히 밝혀서 더 이상 국민적 의혹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검찰 수사결과 문제가 드러나면 반드시 바로잡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서울 중앙지검 진상조사팀은 이날 오후 2시 사건 최종 수사결과를 통해 국정원 김모 과장 등 4명을 기소하고 자살을 기도한 권모 선양총영사관 영사에 대해 시한부 기소중지 처분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남재준 국정원장과 담당검사 2명은 '혐의 없음'으로 결론지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즉각 이윤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정작 책임지고 물러나야 할 사람은 계속 버티고 있다”며 남재준 국정원장 사퇴를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서천호 2차장의 사의표명은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검찰의 면죄부 주기 수사결과 발표와 서천호 2차장의 사표제출이 ‘남재준 지키기’의 짜여진 각본이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꼬리자르기도 단계별로 하려는 것인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남재준 원장은 비겁하게 부하 직원에게 책임을 넘기지 말고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면서 “진정 국정원을 지키고 국민 앞에 사죄하려는 마음이 있다면, 지휘라인에 있던 서천호 2차장과 함께 즉각 사퇴하고 스스로 검찰에 나가 조사를 받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