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전남 여수 인근 공해상에서 침몰된 몽골 국적 화물선에 탑승한 북한 선원 중 구조된 3명과 시신 2구를 6일 오후 판문점을 통해 송환했다.[사진제공-통일부]

정부는 전남 여수 인근 공해상에서 침몰된 몽골 국적 화물선에 탑승한 북한 선원 중 구조된 3명과 시신 2구를 6일 오후 송환했다.

통일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4일 여수 공해상에서 구조한 김 씨 등 선원 3명과 시신 2구를 오늘 오후 2시 5분 판문점을 통해 북측에 인계하였다"고 밝혔다.

▲ 시신 2구도 함께 송환됐다. [사진제공-통일부]

앞서 지난 4일 오전 1시 19분경 여수 거문도 남동쪽 34마일 공해상에서 항해 중이던 몽골 선적 화물선 '그랜드포춘1호'가 침몰, 이 배에 타고 있던 북한 선원 16명 중 3명이 구조되고 2명이 숨진채 발견됐다.

이에 북한 '조선적십자회중앙위원회'는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구조된 시신 및 선원을 빨리 돌려보내고 앞으로 구조되는 인원들과 시신들도 속히 인도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정부도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발견 즉시 송환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한편, 해경과 해군 측은 침몰 화물선의 위치를 확인하고, 나머지 북한 선원 11명을 탐색 중에 있으나 공해상이라는 점과 해류를 따라 일본 방향으로 흘러갔다는 점을 감안, 일본 측에도 협조를 요청하고 탐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환되는 한 북한 선원이 판문점 분계선을 넘으며 만세를 부르고 있다.  [사진제공-통일부]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