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이 31일 박근혜 대통령의 독일 '드레스덴 통일 구상'을 실명비난한 데 대해, 정부는 "저열하다. 북한의 중대제안이 빈껍데기가 아니었는지 의심된다"고 1일 맞대응했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 입장을 발표, "우리 국가원수의 외교활동에 대해 시정잡배도 입에 담길 꺼려할 표현을 사용하는 비상식적인 행태를 거듭해서 보이고 있다"며 "우리 국가원수를 저열하게 비방함으로서 북한이 얼마나 이율배반적인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의 이러한 행태는 남북관계 개선을 언급한 그들의 소위 '중대제안'이 빈껍데기는 아니었는지 의심된다"며 "북한은 신중히 언행을 해야할 것이며, 우리는 이를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의 진전을 위한 우리의 성의있는 제안을 왜곡하고 폄훼하는가 하면, 핵실험을 운운하고 해상에서 무력도발을 감행하고 있다"며 "북한은 이런 방식으로는 어떤 것도 얻을 수 없으며 국제적 고립만을 더욱 심화시킬 뿐"이라고 경고했다.

김의도 대변인은 "북한은 세계 각국에서 진정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드레스덴 통일구상'의 의미를 잘 새겨서, 건설적으로 호응해 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홍원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세종시 간 영상 국무회의에서 "북한은 현재 자행하고 있는 모든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드레스덴 선언에 적극 호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드레스덴 통일 구상' 후속 조치에 대해, 정홍원 총리는 "통일부와 각 부처는 긴밀히 협업하여 통일구상에 포함된 사업들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유엔 등의 협력에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국제 사회의 이해와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