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남북 고위급접촉 북측대표단 대변인의 담화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 실명을 거론하며 ‘반북 삐라 살포’를 문제삼은 데 대해 정부는 30일 “비방.중상한 적이 없다”며 오히려 북측을 비판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고위급접촉 북측대표단 대변인 담화 관련 정부 입장’을 발표, “우리 정부는 북한에 대해 비방.중상을 한 적이 없으며, 우리의 민간 단체와 언론이 헌법적으로 보장받은 표현의 자유를 행사하는 것을 법적 근거 없이 제한할 수 없다는 점은 명백하다”고 밝혔다.

민간 단체와 언론의 합법적인 표현의 자유 행사일 뿐 우리 정부가 비방.중상에 나선 적이 없다는 것이다.

28일자 북측 담화는 “삐라살포가 진행될 때마다 전연에 배치된 모든 포병부대들이 즉시적인 사격태세를 유지하게 하는 군당국의 처사와 ‘탈북자’놈들에게 삐라살포수법까지 대주면서 언론에 공개하지 말고 살포를 단행하라고 떠밀어주는 경찰당국의 교활한 움직임을 어떻게 보아야 하겠는가”라며 “동족을 반대하는 삐라살포와 비방중상행위를 공공연하게 부추기는 것이 바로 박근혜가 주도하고있는 오늘의 남조선당국”이라고 우리 정부를 적시했다.

정부는 “상식 이하의 표현으로 우리 국가원수를 모독하는 무례한 언행을 계속 범하고 있다”며 “오늘 북한의 발표는 북한 당국 스스로가 남북간 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것으로, 이러한 행태가 재발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우리 정부는 대응하기조차 부끄러운 저속한 막말과 비방을 북한이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며, 우리는 북한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주시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평화와 신뢰의 새로운 한반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며, 이러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북한도 적극적으로 호응해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북측 대변인이 “온 겨레가 남조선당국의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다”고 남측의 변화를 촉구한데 이어 남측 입장 역시 “우리는 부갛ㄴ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주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음으로써 향후 ‘비방.중상’ 문제가 남북관계 진퇴 여부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