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북 언론사 대표단은 12일 낮 12시부터 3시 30분까지 평양시 중구 목란관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오찬을 하고 대화를 나눴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초대와 주재로 이뤄진 이날 오찬에는 북한측에서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 겸 노동당 과학교육 비서, 김용순 당비서 겸 통일전선부장, 정하철 당 선전선동부장, 김양건 당 국제부장, 강능수 문화상, 최칠남 노동신문 책임주필(사장), 차승수 조선중앙방송위원장 등 북한의 당.정.언론계 고위인사 30여명이 참석하고 우리측에서는 최학래 한국신문협회 회장, 박권상 한국방송협회 회장을 비롯해 동행중인 박지원 문화관광부장관 등 방북언론사 대표단 56명 전원이 참석했다.

오찬에 앞서 접견실에서 신문협회와 방송협회 회장단은 김 국방위원장과 약 20분간 환담했다.다음은 분야별 환담록이다 < 통일문제 > ▲김위원장=통일문제는 지금까지 양측 모두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북남 공히 과거정권 탓입니다. 체제유지를 위해 양측 정부가 통일문제를 모두 이용해왔습니다. 그런데 김대중 대통령 결단으로 이뤄진 6.15 선언이후 많이 달라졌습니다. 남측 언론비판도 그렇고, 야당 비판은 강하지만...남측은 관료가 그렇게 힘이 있는것 같지는 않더군요.

▲방북단=서울답방은 언제쯤 하시겠습니까.

▲김위원장=적절한 시기에 답방하겠습니다. 빨리 해야될텐데...

▲방북단=남북 정상을 시드니올림픽에 초청할 경우 시드니에 가시겠습니까? ▲김위원장=시드니에 가서 배우노릇 하는 것보다 서울을 먼저 가야죠. 김 대통령한테 빚을 져서 서울을 먼저 가야합니다. 김용순 비서가 9월에 서울을 먼저 가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순비서=여건이 되면 갑니다.

▲김위원장=남북 장관급 회담 1차, 2차에서는 인사하는 수준정도로 하고 다음 3차부터는 본격적으로 속도를 높여나가겠습니다. 남측 언론사 사장대표단이 1백명 정도라고 들었는데 이번에 50명이 왔습니다. 우리 언론사 사장 숫자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언론사 숫자면에서 남측이 언론의 형 역할을 해줘야 하겠습니다.

▲방북단=북한 교향악단 오는 문제가 당초 8월 7일에 와서 14,15일 공연하기로 돼 있는데 갑자기 8월 18일로 바뀌었습니다.

▲김위원장=8월15일 가서 공연하도록 하세요.

▲정하철 부장=네, 보내겠습니다.

▲방북단=그렇게 갑자기 보내면 우리측이 준비가 곤란합니다.

▲김위원장=남측이 불가능하면 어쩔 수 없지요. 정말 관료적입니다.

▲방북단=날짜 변경있을때는 혼선이 오고 대단히 어려움이 많습니다. 약속은 지켜져야 합니다.


연합(2000/08/1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