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실각설과 관련, 오는 17일 김정일 국방위원장 2주기 추모행사에 장성택 부위원장의 등장여부가 주목되는 가운데, 국가정보원은 "등장하더라도 실각에 대한 부분은 농후하다"고 6일 밝혔다.

남재준 국정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전체회의에 출석, 이같이 보고했다고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과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이 전했다.

남 원장은 "전례로 봐서 그런 경우(실각 상태에서 등장)가 있었다"며 "(2주기 추모행사에 장성택이 등장해도) 실각에 대한 부분은 농후한 것이 맞다"고 말했다.

그리고 "추도식에 나올 수도 있고 안나올 수도 있다. 그런데 안나왔다고 실각했다, 나왔다고 실각하지 않았다 판단할 문제가 아니고 관계가 없다"며 "분명한 건 리용하, 장수길이 공개처형됐고, 측근 비리, 주로 금전문제일 것"이라며 측근 처형이 곧 실각이라는 의미라고 보고했다.

이에 통일부 당국자는 "전례는 없다"고 국정원의 보고를 일축하면서도 "장성택 부위원장이 17일에 나온다면 가족 자격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며 '장성택 실각설'에 무게를 뒀다.

이 당국자는 "추모행사에 장성택의 호명순서를 봐야한다. 지난해와 동일하다면 실각설을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만 후순위로 호명된다면 실각됐을 가능성이 있다"고도 해석했다.

장성택 측근 처형에 대해 남재준 원장은 "리용하, 장수길이 주의와 경고가 필요한 제한된 인원을 모아놓은 상태에서 공개처형됐다"며 "형식적 사법절차는 거쳤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의 죄명이 '금전문제'라고 지목해 눈길을 끌었다.

남 원장은 "(금전문제는) 예를 들면 외화횡령 등을 들 수 있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즉, 리용하 제1부부장과 장수길 부부장은 외화횡령으로 재판에 회부, 공개처형됐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외화횡령은 정치범 성격이 아니고 단순 비리에 국한, 시일이 걸리는 형사재판이 아닌 다른 형식의 재판을 거쳐 공개처형됐다는 부분은 의문을 낳고 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이 지난 5일 '월권', '분파행위', '당의 유일적 영도체계 거부' 등의 죄라고 지목한 것과 상당한 차이가 있다.

남 원장은 "(장성택이) 김정은 비자금도 관리했을 가능성이 많다. 그래서 김정은 행사 수행 76% 담당하다가 올해 들어 급격하게 30%로 축소했고 그것을 중요 첩보로 예의주시했다"며 "지속적으로 정보를 추적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배경은 이권다툼이 있거나 당 행정부 월권 등 여타 기관의 비리를 보위부가 발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외화횡령으로 공개처형을 한다는 것은 다소 의문점이 생긴다. 일반범죄에 해당되는데 형사재판 형식을 거쳐야 하는데 단시간에 공개처형됐다는 것은 맞지 않는다"며 국정원 보고에 의문을 던졌다.

그러면서 이 당국자는 "분파행위 등 정치범 성격이 강하다"며 "군의 영역이 아니므로 군사재판보다는 특별재판의 형식을 거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남 원장은 "장성택의 매형과 조카 등 강제소환된 것이 맞다. 사실로 확인됐다"면서도 "언론에 나오는 최측근 망명설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 없다"고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리고 "이에 대한 여파로 김정은 1인 맹종 분위기이다. 장악력을 확대해 나갈 가능성이 많다"며 "최룡해의 영향력이 확대될 가능성이 많다. 간부층을 중심으로 충성경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보고했다.

한편, '장성택 실각설' 발표 주체를 두고 남재준 원장은 "관련 정보 발표 부분에 대해서는 매끄럽지 못했다. 앞으로 그러지 않도록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하면서도 "통일부, 국방부와는 정보를 공유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국정원에서는 통일부가 발표했으면 하는 의견이 있었으나 통일부가 국정원이 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서 국정원이 발표하는 절차를 밟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통일부 당국자는 "통일부는 북한에서 공식 확인되지 않은 정보사항을 발표한 적이 없다"며 "국정원과 협의는 했지만 '설'은 통일부가 발표하지 않은 전례를 따랐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발표 관련해서는 유관기관 간에, 물론 모든 유관기관이 다 참석하는 것은 아니지만, 협의가 진행된 것은 맞다"고 확인했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협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 정보사안에 대해서 통일부가 처음에는 발표하는 것으로 협의가 되다가 최종적으로 정보사항이라서 수집한 부서에서 발표하는 것이 맞다고 해서 국정원에서 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