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인식 문제 등으로 인해 동북아에 냉기류가 흐르고 있는 가운데 한중일 차관보급 회의와 한일 국방차관 회담이 개최될 것이라는 보도들이 일본 언론을 통해 나와 주목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30일 일본 <교도통신>의 보도에 대해 확인을 요구하자 “한중일 차관보급 고위관리회의(SOM) 개최에 대해 가까운 시일 내에 발표가 있을 것”이라며 “아마도 11월 중에 개최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SOM은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기 전 단계에서 진행하는 회의로 주 의제는 정상회담일 수 밖에 없지만, 이 당국자는 “중.일 관계가 안 좋아서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는 이경수 외교부 차관보, 류전민(劉振民) 중국 외교부 부부장,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晉輔)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이 참가할 예정이다.

한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으로 홍역을 치른 뒤 공개적 고위급 교류가 중단된 상태에 있는 한일 국방차관 회담이 다음달 13일 개최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일본 <NHK>는 다음달 11~13일 서울에서 열리는 아시아 각국 국방부 고위 인사들의 ‘서울 안보대화’ 기간 중 백승주 국방부 차관과 니시 마사노리 일본 방위성 사무차관이 양자회담을 위해 일정을 조정 중이라고 보도했다.

한일 국방차관 회담에서는 일본이 추진 중인 ‘집단적 자위권’과 관련한 한국 측의 우려가 전달될 것으로 보이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재추진도 다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정부 고위 당국자는 지난 25일 방미 중 기자들을 만나 북한 핵실험 감시와 동해 잠수함 활동 포착, 조기경보 수단 등을 예시하면서 “한일 간 정보교류는 필요하다”고 말해 재추진 의사를 분명히 한 바 있다.

또한 한일관계 악화로 인해 2년 이상 열리지 않고 있는 한일 국방장관 회담 개최 문제도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한중일 차관보급 고위관리회의와 한일 국방차관 회담이 모두 일본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리 정부가 여론을 의식해 일본 보도를 통해 기류를 살피는 기회주의적 속성을 보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국방부는  30일 입장자료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 측과 정보보호협정 체결과 관련하여 일체 논의한 바 없다"며 "현재로서는 동 협정체결을 추진할 계획도 없다"고 부인했다.

(추가, 19:1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