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기업으로 구성된 '개성공단 정상화 촉구 비상대책위원회'는 22일 경협보험금 상환 유예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발표, "개성공단이 재개되고 1개월이 지났으나 공단의 장기 폐쇄로 인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개성공단 기업들은 운영자금, 주문부족, 신뢰저하 등으로 3중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를 위한 인터넷을 비롯한 기본적인 통행.통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단된 당국간 회담을 즉각 재개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리고 "장기 폐쇄로 인한 기업들의 신뢰 회복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경협 보험금의 상환을 유예해 주고 경영 위기에 봉착한 입주기업에 실질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들 기업들의 이번 성명은 지난 9월 예정됐던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산하 통행.통신.통관 분과위원회 개최가 무기한 연기된 이후, 통행.통신 등의 실질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59개사가 정부로 부터 1천7백억원을 받은 경협보험금에 대해, 정부가 90일 이내 상환을 요구한 데 대해, 개성공단이 정상 운영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상환하는 데 무리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정부는 통행.통신.통관 분과위원회 개최에 북측이 응하지 않고 있고, 경협 보험금 상환유예에 대해서는 약관에 따라 시행할 뿐이라는 입장이어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불만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