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이 재가동을 위한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개성공단 외에 금강산과 내륙지역에 투자한 기업인들이 23일 대규모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남북경협기업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유동호)는 23일 오전 11시 30분 통일부가 있는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후문에서 ‘남북경협 전면재개와 피해보상을 위한 경협기업인 전체 결의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남북경협기업비상대책위원회는 금강산기업인협의회(회장 최요식, 이하 금기협)와 북한 내륙지역 투자기업인 모임인 남북경협경제인총연합회(회장 동방영만, 이하 남북경총), 남북임가공협회(회장 동방영만) 소속 대북투자 기업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남북경협비대위는 “개성공단의 중단은 북측이 선조치 하였으나, 금강산 관광 중단과 5.24 대북제재조치는 우리 이명박 정부가 먼저 취한 조치임에도 지금까지 투자 기업 및 참여 기업들에게 만족할 만한 피해 보상대책을 정부가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남북경협기업인들이 직접 나서서 주의를 환기시키고 남북경협기업인들의 의지와 뜻을 하나로 모으는 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한 “남북경협이 개성공단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평양 내륙기업인 임가공, 농수산, 평양 내륙 투자등 700여개 회사 전체의 문제라는 인식을 언론과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자리을 만들어 평양 내륙기업인들에게도 운영자금 및 피해보상이 개성공단 만큼 이루어져야 함을 국민과 정부에 인식 시키는 자리”이자 “남북경협기업인들의 어려운 처지를 외면한 채 여론의 눈치 보기에 급급한 통일부와 청와대에 실질적인 지원 대책 마련을 엄중히 촉구하는 자리”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북측의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8월 22일 실무협의 제안을 우리 정부가 9월 25일로 수정제의한데 대해 금기협은 “만 5년을 참고 기다렸지만 정부가 내린 결론은 관광재개의 보류”라고 비판하고 “우리 스스로 우리의 권리를 우리 스스로 찾을 것을 내세워 궐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남북경협비대위는 23일 결의대회에서 남북경협기업인들이 처한 현실을 호소하고 정부에 피해보상을 촉구할 예정이며, 결의문을 통일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