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오는 22일부터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설비 점검과 보수 등을 위해 입주기업 관계자들의 방북을 승인한다고 20일 밝혔다. 그러나 본격 재가동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관계자는 20일 오전 “8월 22일부터는 기업인들의 방북이 진행된다”며 “우선 8월 22일에는 전기, 기계 등 업종에서 가고, 8월 23일부터는 섬유, 봉제 등 업종 순으로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전기, 통신 등 인프라 점검을 위한 한국전력과 KT, 수자원공사 등의 방북은 지난 17일부터 사흘째 이루어지고 있지만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방북은 지난 4월 폐쇄 이후 처음이다.

이 당국자는 “기본적으로 우선순위가 피해가 크고 정비가 시급한 업종부터 질서있게 진행한다”며 “8월 26일에는 업종 관계없이 계속적으로 진행한다”고 말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관계자들의 설비 점검과 보수 등을 위한 방북은 22-30일 출퇴근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남북간 합의에 따라 인원과 차량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통일부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은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설명회를 갖고 “공단 내 시설 유지.보수 추이를 보고 재가동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는 게 정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뉴시스>에 따르면 재단측은 “재가동 및 공단 체류 문제 등은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에서 판단할 것”이라며 “재가동 시기가 결정되면 본격 가동 준비를 위한 체류 일정이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생산활동 전에는 굳이 공단에 체류할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된다”며 “아직 식수 등 여건 또한 마련되지 않았다”고 말해 개성공단 본격 가동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한편, 전날 북측이 보내온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구성 운영에 관한 합의서’ 초안에 대해 통일부 관계자는 “1차적으로 검토했고 이 부분에 대해선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 큰 차이가 없다”고 평하고 “북한이 보내온 것을 반영하고 당초 우리가 가졌던 안을 보완해 준비 되는 대로 북한 측에 전달해서 문서 교환 방식으로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이 당국자는 북측이 제안한 22일 금강산관광 실무접촉에 대해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며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정부 입장 정해지면 알려주겠다”고 재확인했다.

남측이 제안하고 북측이 수용해 23일 열릴 예정인 이산가족 실무접촉 장소에 대해서는 “우리가 판문점 평화의 집이라고 거듭 제안 했지 않느냐”며 “(북측의) 답이 오면 바로 알려주겠다”고 말해 금강산지역 개최를 제안한 북측의 의사를 수용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